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의 태블릿 방향성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8 때부터 일찌감치 서피스 사업으로 '우리는 윈도우의 강점인 생산성을 강조하겠다'는 포지션을 일관성 있게 유지해왔습니다. 1, 2세대까지는 처참하게 실패했지만 3세대에 속하는 서피스 프로3이 노트북을 대체할 수 있는 태블릿이라는 포지션으로 성공하면서 만회하기 시작. 보다 저가 라인업인 서피스3을 발표함으로써 라인업을 재정비했지요.

윈도우 진영의 경우 이전에는 안드로이드 태블릿과 견줄만한 저가 태블릿 라인업이 우후죽순으로 나오는가 싶더니, 최근 태블릿 시장의 위축과 서피스 라인업의 성공 때문인지 하이브리드 기기인 투인원 노트북들이 하나둘씩 모습을 드러내는 중.

이 투인원 노트북들은 서피스와는 좀 달라서 태블릿보다는 노트북에 가깝습니다. 서피스가 '키보드 커버를 합체하면 노트북으로도 쓸 수 있는 태블릿'이라면 다른 업체들의 투인원 노트북은 '키보드를 분리하면 태블릿으로도 쓸 수 있는 노트북'쯤으로 보입니다. 폰 화면이 커지고 기능이 뛰어나지면서 태블릿의 의미가 퇴색하고, 그로 인해 태블릿 시장의 성장세가 끝나버린 지금 태블릿과 PC의 중간지점에 위치하는 이런 기기들의 비중은 날로 커질 것이라고 봅니다.




애플

-12.9인치 화면을 탑재한 아이패드 프로에 대한 루머는 작년부터 돌았지만 아직까지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소문만 무성할 뿐입니다. 이 제품에 대한 루머들이 가리키는 방향성은 명확합니다. 기존의 아이패드와는 다른, 맥북급의 큰 화면을 십분 활용한 생산성 향상을 맛볼 수 있는 모델. 마우스 지원, 서피스처럼 전용 키보드 커버의 존재를 비롯해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다는 루머가 나와 있지요. 최근에는 iOS와 OS X를 모두 탑재한 초유의 하이브리드 기기가 될 거라는 루머도 나왔습니다. 과연 애플은 짝퉁 서피스를 만들 것인가, 아니면 약간 맥스러운 아이패드를 만들 것인가?

태블릿 시장의 위축과는 별개로, 애플이 아이패드 비즈니스를 위해 뭔가를 보여줘야 하는 때입니다. 아이패드는 아이패드 미니 발표를 마지막으로 뭔가 의미있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굳이 짚는다면 터치ID 정도) 태블릿 시장이 아직 성장세일 때도 아이패드는 이미 후퇴를 시작하고 있었지요. 전년 동분기보다 판매량, 점유율 모두가 줄어들기 시작한지 1년이 훌쩍 넘었어요. 그들은 내리막길을 걷는 중입니다. 아이패드 프로가 과연 상황을 반전시킬 비장의 카드가 될 수 있을까요? 작년은 그냥 넘겼지만 올해 가을에는 그 답을 볼 수 있길 바랍니다.




구글

-구글은 태블릿에 아무런 생각이 없다. 왜냐하면 아무런 생각이 없기 때문이다.

...는 농담이고, 사실 잘 생각해보면 구글은 태블릿에 제대로 된 방향성을 제시했던 적이 딱 한번뿐입니다. 아마존이 킨들 파이어를 내자 그걸 따라해서 넥서스7로 저가 태블릿 경쟁의 신호탄을 올린 것. 제가 기억하는 한 허니컴 시절부터 지금까지 그것 말고는 딱히 의미있는 방향성 제시를 해낸 적이 없군요. 삼성만 해도 구글이 안해주는 태블릿 기능 추가를 자기들이 해가면서 입지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삼성도 태블릿 시장에서 도전을 줄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노트 태블릿 라인업은 후속편 소식이 들려오지 않고, 라인업을 줄이고 있는 중.


그러는 동안 구글은 무엇을 했는가...


구글 역시 안드로이드 태블릿에 생산성을 부여해야 한다는 목표를 세우기는 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내놓은 결과물이 넥서스9에요. 갑자기 이제까지 유지해오던 16:10의 레퍼런스 화면비를 때려치우고 4:3 화면비를 채택했으며, 키보드 커버를 달았습니다. 그리고 그뿐입니다. 4:3 화면비를 위한 특별한 지원사항은 없었으며, 그외에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어떤 기능 추가도 없었지요. 당연히 망했고요. 구글이 만들라는대로 힘내서 하드웨어를 만든 hTC가 불쌍해보일 지경입니다.

넥서스9 출시 이후, 롤리팝 발표 이후까지도 구글은 태블릿의 생산성이 향상될 거라는 기대감을 품게 하는 그 어떤 모습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구글이 태블릿 시장에서 앞으로 잘 해낼 거라는 기대가 전혀 안 생겨요.



덧글

  • RuBisCO 2015/07/09 13:46 # 답글

    구글은 그럴 필요가 이젠 없어졌다는게 더 정확합니다. 시장에 안드로이드가 안착하는데 성공했고, 제조사들이 알아서 방향을 찾아나가며 기기를 만드는 단계가 되었으니까요. 실제로 아무것도 안하고 있던 동안에도 아이패드의 점유율을 상당히 많이 잠식하는데 성공한데서 이미 대세가 각이 잡혔기에 굳이 더 손을 안댄다고 보는게 맞을겁니다.
  • 계란소년 2015/07/09 14:50 #

    필요가 없다고 보진 않습니다. 타블렛 시장의 점유율 흐름은 구글의 컨트롤에서 벗어나 있으니까요. 단순히 아이패드 점유율 줄어들었다고 타블렛에서도 안드가 대세가 됐다? 그건 그냥 드로이드, 갤럭시 S1 나오던 시절 처음으로 경쟁자가 생겼기 때문에 생긴 정도의 변화에 불과합니다. 그 후 삼성과 구글의 노력으로 지금의 안드로이드 판이 만들어진 거지, 그냥 알아서 여기까지 온 게 아닙니다. 안드 타블렛이 큰 폰, 동영상 기기 이상의 어필과 유저 충성도를 가지고 있나요? 넥서스는 폼팩터와 가격대를 제시한 7을 제외하곤 모두 실패, 삼성은 노트북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그냥 연례 업데이트만 할 뿐 더이상 성의를 기울이지도 않습니다. 우세를 점하고 굳히는 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지금은 저가격과 폰의 점유율의 혜택을 보고 있을 뿐, 안드 타블렛 스스로 일궈낸 게 아니죠. 정말 손 안 대도 될 거면 넥서스9 같은 짓도 하지 않았겠죠.
  • RuBisCO 2015/07/09 21:37 #

    처음으로 경쟁자가 생겼다라는 정도로 보기엔 Xoom을 비롯한 초기 테그라2 세대의 실패는 너무 처참했죠. 그리고 구글이 역할이 상대적으로 작은 그 자체가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특징입니다. 구글은 기기를 만드는데 있어서 간단한 키워드 제시하는 정도에 OS와 기기의 최소한의 검증만 제공하는데서 그 역할이 그치고 M$나 애플과 같은 강력한 통제력을 발휘하지는 않죠. 단점이자 장점인데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질 수 있고 그 가운데에서 바람직한 활로를 모색할 수 있다는 점이죠. Xoom에서의 실패가 준 교훈중의 하나입니다. 다른 하나의 문제는 가격경쟁력의 문제고요. 그리고 시장의 성장기에 경로의존성을 확보하는데 성공한 이상 이걸 뒤집으려면 몇년 정도 M$와 인텔이 출혈경쟁을 지속하지 않는 이상 힘들겁니다. 다만 문제는 너무 풀어놓으니 커스텀도 좋지만 완전히 망나니처럼 날뛰는 제조사와 통신사들 덕에 기기에 트러블을 만드는 것을 통제를 하지 못한다는 점은 좀 문제가 심합니다.
  • 로오나 2015/07/10 00:57 #

    전 계란소년님께 동의합니다. (본문에서도 이미 말한 부분입니다만) 구글은 필요성은 느끼고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고 있는 걸로밖에 안보입니다.

    아이패드의 점유율은 꾸준히 후퇴해왔고,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늘었지만 좀 더 화면이 커진 폰 역할 이상의 가치를 창출해내지 못했죠. 그리고 그런 상황에서 태블릿 시장 자체가 한계에 부딪쳐서 후퇴하기 시작했습니다. 윈도우는 많이 늦었지만 상황을 만회하기 시작했고, 애널리스트들은 투인원 노트북 같은 하이브리드 기기가 성장하면서 시장을 잠식할 거라고 말합니다. 구글도 이런 상황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넥서스9를 내놓은 거겠죠.

    삼성조차도 더 이상 야심찬 도전에 에너지를 쏟아붓지 않는 시점에서 구글이 안드로이드의 태블릿 지원을 위한 제대로 된 방향성을 잡아주지 않는다면 안드로이드 태블릿의 미래가 밝진 않을 것 같습니다.
  • VirA 2015/07/09 13:46 # 답글

    잘 보고 갑니다
  • 마야카 2015/07/09 14:40 # 답글

    윈도우 태블릿은 그냥 노트북이죠.. 데스크탑 모드는 키보드 마우스 없으면 너무 불편해서 쓰는게 괴로울 정도고 스타일UI쪽은 여전히 앱이 없는데다 있다해도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쪽보다 훨씬 부실하고 훨씬 비쌈..
    아이패드 프로는 어떻게 나올지 참 궁금합니다..
  • 로오나 2015/07/10 00:43 #

    데스크탑 모드는 원래 그러라고 만든 모드고(...)

    태블릿 모드의 앱 지원이 부족한건 여전히 문제입니다. 하지만 오피스 등의 지원으로 업무용 활용 면에서는 꽤 발전해왔죠.

    아이패드 프로는... 최근 루머처럼 OS X 하이브리드로 나올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고, iOS에서 좀 OS X스러운 기능들이 붙어서 생산성을 확보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 다음에는 앱 지원이 중요하겠지요.
  • 계란소년 2015/07/09 15:02 # 답글

    삼자구도라곤 하지만 애플을 빼곤 아직 타블렛으로써 자생력을 가졌다고 보긴 힘든 상태죠. MS는 노트북의 지지기반에 의존하고, 안드로이드는 폰의 지지기반에 의존하고요. MS의 생산성 실험이 작은 성공을 거두긴 했지만 타블렛 시장 전체에서는 아직 파급이 미미한지라 좀더 아이패드처럼 가볍게 쓸 수 있어질 필요가 있고, 안드 쪽은 타블렛이기에 가능한 게 그냥 큰 화면으로 동영상 보는 게 다가 아니란 걸 보여줄 필요가 있고...

    그런데 타블렛 시장의 활기가 많이 줄은 건 사실입니다. 사람들이 기대하는 게 그냥 큰 폰 정도인 것도 사실이고, 큰 폰이 늘어난 지금 굳이 비싼 돈 주고 살 거 있냐- 라는 반응도 분명 맞는 말이죠. 타블렛에서만 가능한 것을 확실하게 어필하지 못 하면 계속 '덜 중요한 기기',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상관없는 기기'가 되겠죠. 동영상이나 웹서핑만 하고 말 거면 특정 플랫폼이나 기기에 충성할 필요도 없어지고요.
  • 로오나 2015/07/10 00:46 #

    그렇지요. 태블릿 시장에 활기가 줄었고, 시장 자체가 줄어드니 결국 성장동력을 찾아서 생산성을 파고들기 시작한 거고요.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는 서피스 프로3 이후 성공적인 방향 제시를 해내서 업체들이 투인원 노트북 등의 하이브리드 기기로 대답해주는 분위기이고, 애널리스트들도 향후에 이런 하이브리드 기기가 성장할 거라고 보고 있고요.

    안드로이드가 이 부분에 대해서 생산성을 갖긴 해야지 하지만 아무 생각도 없다

    인데 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PC에서 태블릿으로 확장해가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진 않았고(하지만 태블릿 영역에서는 여전히 부족하고)

    애플은 아이패드 프로로 태블릿에서 PC로 확장해가는 노력을 보여줄 거라고 기대합니다. 맥북이랑 겹치지 않을까 하는 문제 때문에 소심한 모습 보여주진 않았으면 좋겠어요.
  • polomerria 2015/07/09 15:21 # 삭제 답글

    어쨌건 애플이 정말 하이브리드로 아이패드 프로를 내준다면, 서피스를 불태우고 맥으로 다시 넘어갈 의향도 있습니다.
    사실 서피스는 태블릿으로서의 쓸모는 좀........앱이 너무 심하게 없어서 그냥 이건 휴대성 좋은 노트북 쓰는 기분이에요.
  • 로오나 2015/07/10 00:48 #

    네. 뭐 웹서핑이랑 동영상 감상 정도 빼면 솔직히...

    아, 물론 서피스나 비보탭노트처럼 필기 기능이 붙은 물건들은 그런 쓸모가 더해지긴 하고, 오피스의 터치 UI 지원 등으로 업무용도의 쓰임새는 많이 나아진게 사실이지만 여전히 일반적인 태블릿으로서의 활용은 많이 부족하죠. 국내로 오면 안드로이드 아이패드 다 지원하는 서비스들이 윈도우 태블릿에는 앱이 없어서 더더욱 활용도가 황폐해지고-ㅅ-; 미국은 그나마 낫긴 할 것 같습니다. 킨들 앱 정도는 있으니.
  • 천하귀남 2015/07/09 16:11 # 답글

    태블릿에서 생산성을 중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생산성은 마우스와 키보드 Sw간의 자유로운 데이터 교환이 용이한 윈도우 OS기기의 영역이고 지금의 서피스는 ARM태블릿 보다는 x86 노트북의 키보드뺀 변종이니까요.

    태블릿은 콘텐츠와 미디어 재생 위주의 기기이고 이 부분은 안드로이드 패블릿이 잠식중이니 구글이 따로 태블릿을 만들기 보다는 안드로이드 자체에나 집중하면 되겠지요.
  • 로오나 2015/07/10 06:28 #

    전 그 의견에 찬성하지 않습니다. 콘텐츠와 미디어 재생 위주의 기기로만 내다가 태블릿 시장은 한계에 봉착했고, 패블릿에 잡아먹히면서 성장이 금방 끝나고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이 태블릿에 태블릿만이 할 수 있는 일을 요구하기 시작했고, 업체들은 생산성 확장을 통해서 노트북과 태블릿의 중간지점이라는 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전 이 방향성을 대단히 긍정적으로 봅니다. 이 방향성이 충분한 수준에 이르게 된다면 많은 사람들이 더 이상 두 개의 기기를 따로 가질 필요가 없어지겠지요. 투인원 노트북 같은 하이브리드 기기는 '반드시 노트북 수준의 키보드는 있어야 한다'는 고집을 가진 사람에게도 좋은 대안이 되어줄 겁니다. 다만 윈도우는 아직까지 태블릿 활용이 부족하다는게 문제고,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생산성 쪽으로 뭐가 없는지라 투인원이 나왔어도 별로 쓸모가 없죠.
  • 천하귀남 2015/07/10 09:58 #

    노트북도 충분히 싸고 나름 가볍고 성능과 생산성은 태블릿보다 월등합니다. 여기에 들고다니는 휴대성 부분에서 스마트폰이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이 둘사이에서 태블릿이 태블릿만으로 할수 있는 생산성 있는 일이 무었인지 그리고 그것이 경제적인 가치도 충분한지를 제시할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 로오나 2015/07/10 17:18 #

    일단 '가벼움' 면에서는 태블릿과 비교해서는 훨씬 떨어지고 성능과 생산성은 당연히 태블릿보다 월등합니다. 휴대성 부분에서 스마트폰이 자리를 차지한 것도 맞고요.

    근데 그렇게만 따지면 태블릿 자체가 필요없지 않겠습니까? 태블릿 자체가 그렇게까지 큰 쓸모는 없다, 이대로 쪼그라들다 작은 영역에만 머무르게 될 것이다... 라는 의미라면 딱히 거기에 반대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태블릿은 지금은 갖지 못한 가치를 확보하려고 발버둥치고 있는거고 그 답을 확장성에서 찾고 있는 겁니다. 반대로 PC 역시 폰과 태블릿에 밀려서 시장이 날로 쪼그라들고 있는 와중이죠. 더 가벼워지고 저렴해진 노트북이 PC 시장의 추락을 반등시키진 않았습니다.

    태블릿이 노트북의 생산성을, 노트북이 태블릿의 휴대성과 소비성을 탐하는 것은 다음 스텝으로 나아가기 위한 자연스러운 진화 방향이라고 봅니다. 이런 기기들의 경제적인 가치는 일단 서피스 프로3이 어느정도 성공함으로써 방향성을 제시해준 것 같군요. 그 뒤를 따라 투인원 기기들이 나오고 있고 이제 애널리스트들은 투인원 노트북 같은 하이브리드 기기가 성장하면서 시장을 잠식할 거라고 말합니다. 애플 역시 후퇴하는 아이패드 사업을 위한 대응책으로 생산성을 부여한 아이패드 프로를 준비 중이고.

    태블릿이 생산성을 갖게 된다면 그건 적어도 폰으로는 하기 어려운 일일 것이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윈도우 노트북 혹은 맥북이 아니면 안되는 수준의 생산성'이 아닌 그보다 못하더라도 어느정도 쓸만한 생산성을 갖췄다는 것만으로도 노트북보다 매력적인 기기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저는 거기에 속하지 않지만, 세상에는 크롬북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사람들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여태까지는 그게 안 됐죠.
  • 서피스맨 2015/07/09 16:52 # 삭제 답글

    서피스3 유저입장에서 보자면..

    서피스 자체는 에어정도로 더 가벼운 다음세대 아톰버전이 나온다면 일반 태블릿 시장에서도 주류급 입지를 굳힐수 있을거라고 봅니다만
    그 외 제조사의 8인치급 윈도우 태블릿(현재 윈탭의 주류이죠)들은 그렇지 않죠.

    지금은 그쪽조차 매우 싸진 가격으로 나름 선방중입니다만, 아톰의 리베이트가 끝나기 전까지 메트로UI의 윈도스토어 어플리케이션이 확보되지 않으면 곤란해지겠죠.

    솔직히 메트로 UI의 어플이 너무 적어서 생태계 자체는 실패 맞는거라고 봅니다.
    서피스 자체는 빛이 보이고 있지만 마소가 원래 원했던건 서피스의 단독성공이 아닌 윈도생태계의 성장이죠.
  • 로오나 2015/07/10 00:52 #

    서피스3를 내긴 했는데 아무래도 경량화 면에서 많이 부족한 모습을 보여줬죠. 더 가벼워질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태블릿 영역에서는 아직 더 많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서피스 프로3의 성공은 그런 면에서 꽤 의미가 깊다고 봅니다. 일단 방향성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야 할 물건이 실제로 시장에서 그 가치를 입증해낸 것이니까요.
  • 만보 2015/07/09 20:34 # 답글

    올림픽 때문에 런던에서 많은 이들이 서피스를 들고왔기에 이제는 이쪽이 새로운 흐름일 것인가 했지만 결국 뿌려둔 업무용을 빼고는 시장성적이 초라해서 바로 사라질 줄 알았더니 또 시간이 지나서 새롭게 부활한 '3'를 보고 많이 즐거워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주로 업무용으로 맥 제품군과 그외 제품들이 자리에 깔려있는 자리에 가게되는데 여전히 영어권과 비영어권의 온도차이라는 것도 느끼게 됩니다.
    상하이 같은 곳에서 의외로 기이한 브랜드를 가지고 나오는 프레스도 보게되지만 윈도우 진영에서 무언가 매력적인 확실함이 떨어진다고 표현하는 것을 보면 또 그런가보다 합니다.

    아마도 언젠가는 더 확실한 주류로서 작용될 스타급 무언가가 나와주기를 바라게 됩니다.
  • 로오나 2015/07/10 00:53 #

    프로3의 경우는 업무용으로 많이 보급되기도 하는 것 같고... 프로4와 윈도우10의 조합이 더 인상깊은 수준을 이뤄내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나인테일 2015/07/10 02:09 # 답글

    근데 12인치 아이패드가 인텔칩에 OS X로 작동하고 유니버설 바이너리 탑재로 아이패드 앱을 돌린다면 정작 저 큰 화면에서 베인글로리 같은 게임은 잘 안 돌아갈거라는거죠 (....) 더 커지고 비싸지지만 오히려 게임에는 애로사항이 꽃피는 좀 이상한 태블릿이 될지도;;

    아마 PDF 돌리는 속도도 느려지면 느려졌지 더 빠르진 않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만약에 최신형 i5를 탑재하고 나온다던가 하면 가격이;;;
  • RuBisCO 2015/07/10 02:19 #

    과거 PPC-x86 이행기의 로제타나 안드로이드에서 쓰이는 후디니 같은게 아니라 유니버설 바이너리면 그정도로 큰 문제는 없을겁니다. 최적화 문제가 좀 있다손 쳐도 성능격차는 여전하거든요.
  • 로오나 2015/07/10 06:29 #

    뭐 그렇게 될 가능성은 별로 없다고 보고, iOS에서 좀 더 OS X 스러운 기능들을 추가해서 나올 가능성이 제일 높다고 보긴 합니다. 애플이 똑같은 OS 버전 올려도 기기별로 기능 제한 두는게 하루이틀 일도 아니니...
  • 오오 2015/07/10 05:45 # 답글

    맥북과 충돌이라면...
    애플은 '내꺼 잠식을 남에게 당하느니 내손으로' 라는 정신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두고 봐야죠.
  • 로오나 2015/07/10 06:28 #

    이번이 그걸 확인할 좋은 기회가 되겠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7 대표이글루_mov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