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에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 테스트


평소에는 뉴 아이패드에 연결해서 쓰는 블루투스 키보드를 갤럭시 노트에 연결해서 포스팅해보는 테스트. 컴의 힘을 빌리지 않고 전적으로 모바일 기기만을 이용한 포스팅입니다. 사진은 뉴 아이패드로 찍고 드롭박스로 공유한 것. 그래서 사이즈가 좀 큽니다. 갤럭시 노트의 내장 포토 에디터에 리사이징 기능이 붙어있으면 좋겠는데 안 붙어있는 고로 원본 사이즈 그대로일 수밖에... (근데 포스팅해놓고 보니 너무 커서 PC에서 리사이징해서 포스팅 수정했습니다)


어쨌든 연결도 잘 됐고 입력도 잘 되며, 갤럭시 노트는 화면이 다른 폰에 비해 큼지막해서 거치해두고 멀리서 봐도 비교적 쾌적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몇 가지 문제가 있는데 일단 터치 키보드가 뜬다는 점입니다. 뉴 아이패드는 블루투스 키보드를 연결해둔 상태에서는 터치 키보드가 안 뜨게 되어있는데 이건 일단 글쓰는 영역을 클릭하면 무조건 키보드가 뜨네요. 물리 키보드 연결해서 쓰고 있는데 화면을 터치 키보드가 잡아먹고 있다니 이거 참;


없애는 방법이 없는 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처음부터 키보드 조작만으로 글쓰기 영역에 들어가면(즉 손가락으로 터치를 안하면) 터치 키보드도 안 뜹니다. 그외에는 설정을 만져서 내려버리는 것도 가능하고. 하지만 아무래도 번거롭군요. 환경설정에서 이와 관련된 항목을 찾아봤는데 못찾았습니다. 끄응.


그외에는 한/영 변환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군요. 뉴 아이패드 쓸 때는 커맨트 + 스페이스로 바꾸거나 혹은 한글 모드인 상태에서 옵션 키를 누르고 키를 누르면 영자가 입력되는데 여기서는 둘 다 안먹히는지라 방법을 모르겠네요. 이 포스팅이 전부 한글로만 작성된 건 그런 이유입니다.


갤럭시 노트에 내장된 폴라리스 오피스. 저는 거의 안쓰는데 모바일 앱으로서는 나쁘지 않은 느낌이긴 합니다. 전에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써봤을 때는 씽크프리보다 훨씬 빨라서 좋았는데... 근데 역시 갤노트에서 쓰려니까 세로모드에서는 글자 너무 작아보임.



그렇다고 가로모드로 보자니 터치키보드가 차지하는 공간이 엄청나게 거슬려... 뭐 이걸 내려버려도 위아래가 좁아서 답답한 건 어쩔 수 없군요. 갤럭시 노트가 폰 치고는 크지만 그래봤자 폰일 뿐.



폰에서 간단한 문서작성 용도로는 구글 드라이브가 낫긴 하네요. 확대하면 확대하는대로 화면에 맞춰서 줄바꿈을 해주고 정렬도 되니. 컴에서 작성한 문서도 같은 방식으로 보고 편집하는 게 가능하고. 아, 생각해보니 전 안 쓰지만 에버노트도 있군요.


어쨌든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됐을 때는 터치 키보드는 안떠줬으면 좋겠고, 안드로이드는 마우스 커서도 지원해주니까 마우스도 한번 연결해보고 싶군요. 근데 블루투스 마우스는 쓸일이 없다보니 집에 없음; 사봤자 아이패드에서는 마우스 커서 지원 안해주니까 쓸모없어서 지르지도 못하겠고ㅠㅠ






덧글

  • 박펭귄 2012/08/06 19:49 # 삭제 답글

    같은 키보드에 같은 핸드폰을 사용 중입니다. shift+space로 한영 전환 가능해요~ 다만 전환 시마다 스페이스 입력이 추가로 한 번 들어가서 길고 전문적인 문서 작성 시엔 불편함이 꽤 있고요, 에버노트 등으로 어느 정도 길이가 있는 내용을 가볍게 기록하는 용도로는 유용합니다. 제가 주로 그렇게 사용하고 있어요 :)
    말씀하신 물리 키보드 인식 시 가상 키보드를 사라지게 하는 옵션은 Smart Keyboard Pro등의 상용 키보드 어플리케이션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 기억하는데, 스마트 키보드를 사용한 상태에선 한/영 전환이 잘 되질 않더라고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삼성 키패드가 그나마 블루투스 키보드 지원이 가장 낫긴 합니다ㅠㅠ 손이 한 번 더 가지만 가상 키보드가 화면에 뜬 상태에서 안드로이드의 뒤로 가기 버튼을 한 번 터치해 주시면 화면에서 키보드가 사라진 상태로 입력이 가능해요.
  • 로오나 2012/08/06 21:21 #

    시프트 스페이스로 되나요? 음... 다시 테스트해봐야 하나. 이 포스팅 작성하다가 혹시나 해서 눌러봤는데 안 됐었거든요. 뭐 보통 블루투스 키보드 들고 다니는 건 아이패드 들고 나갈 때라서 딱히 연결해서 쓸일이 없긴 한데; (그래서 이제야 테스트해본 거기도 하고)
  • 천하귀남 2012/08/06 20:45 # 답글

    블로그 댓글다는 용도로는 쓸만하더군요. 그이상의 장문은 어렵긴 합니다.
  • 로오나 2012/08/07 19:10 #

    뭐 써보니까 그 이상 장문도 가능하긴 한데(갤노트는 아무래도 화면이 크니까) 굳이 이걸 쓰겠다고 갖고 다니진 않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그랬듯; 쓰면 태블릿에서...
  • 창천 2012/08/06 21:42 # 답글

    확실히 글 쓰기엔 키보드가 좋죠. 근데 조금 번거로운 부분이 많이 있군요.
  • 로오나 2012/08/07 19:10 #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탑재된 태블릿에서 실험해보고 싶은 부분. 근데 주변엔 다 뉴 아이패드...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7 대표이글루_mov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