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돈 99달러에 출시될 예정인 안드로이드 게임 콘솔 오우야. 안드로이드 4.0를 탑재해서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며 어떤 개발자가 만든 게임도 유통시킬 수 있고 모든 게임은 무료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99달러라는 가격은 무척 메리트 있지만 모든 게임이 무료로 제공된다면 광고와 캐시템 판매가 유일한 수익성일텐데, 모바일 기기도 아니고 콘솔에서 그게 과연 수익성이 있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생각이 듭니다. 잘 팔아봤자 개발도상국 등에서 흥하는 정도 아닐까 싶었는데... 의외로 처음에만 반짝 화제만 되고 끝나는 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네요. 오우야 프로젝트의 펀딩 기금은 목표액인 95만 달러를 훌쩍 뛰어넘어서 500만 달러 이상이 모였고 단독 게임 타이틀도 확보했습니다.

얼마 전 화제가 되었던 단독 게임 타이틀 휴먼 엘레멘트. 콜 오브 듀티 시리즈에 참여한 개발자 로버트 보울링이 대표로 있는 로보트키에서 만들어서 주목을 모았죠. 이외에도 사무라이 벤젠스2, 메이든, 쉐도우건 등도 오우야에서 즐길 수 있도록 확보한 상태라는 게 알려지면서 꽤 준비를 착실하게 한다는 인상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스퀘어에닉스가 오우야로 파이널 판타지3를 낸다는 게 밝혀졌습니다. 뭐 우려먹을 만큼 우려먹은 오래된 타이틀의 이식이긴 하지만 그래도 나온다는 게 좀 놀랍군요. 게다가 스퀘어에닉스는 이외에 다른 타이틀도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우야는 내년 1분기 출시 예정. 개인적으로 디자인은 꽤 멋지다고 생각하지만 과연 얼마나 성공할 수 있을지... 뭐 최소한 대박치기 전까지는 우리나라에서 볼일은 없을 것 같긴 합니다만.

여담이지만 오우야 소식을 볼 때마다 생각나는 게 구글의 넥서스Q. 갑자기 무기한 출시가 연기되어서 사람들을 허탈하게 만들었는데... 이게 이 멋진 디자인으로 199달러 정도의 가격에 지금 가진 기능도 다 가진, 하지만 매년 혹은 일정 주기마다 스펙을 업데이트시키는 거치형 안드로이드 게임 콘솔로 나왔으면 좋지 않았을까. 그랬으면 저도 진짜 하나쯤 질렀을 것 같음.
덧글
구글플레이 검색하는데 키보드 없이 뭐가 될려구요.
생각해보니 저것 게임기 이전에 웹브라우저도 있을텐데 키보드가 없다면 그것도 문제일듯합니다.
자기 희망사항에 나오지도 않은 제품을 끼워맞추면서 문제 있다고 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부수적인 이용은 일단 본업(?)인 게임이 흥하고 나서의 이야기고요. 이 기기의 의의는 다른 안드로이드 기기처럼 이거저거를 할 수 있다보다는 따로 많은 공을 들여서 전용 개발 환경을 구축할 것 없이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에서 이 기기에 맞춰서 개발만 해주면 된다가 아닐까 싶습니다. (온라인 플레이 등을 구현기도 한결 쉽겠지요) 웹 이용이라던가 하는 건 부수적인 문제니 논외죠. 되면 좋고 안되면 아쉬울 수야 있겠는데 그게 흥망과는 별 관련이 없을 겁니다.
전 이 기기의 수익성을 의심하고 있고 잘될지에 대해선 회의적입니다. 근데 일단 프로젝트 진행하는 사람들이 엑스박스 등이 참여했던 사람들이라 그런지 여태까지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 엎어졌던 패턴과는 달리 콘솔 게임기 처음 런칭할 때 같은 이슈 모으기 등을 하려는 게 특이한데... 뭐 어떻게 될지는 나와보면 알겠죠.
>>>>> 키보드 연결할 수 있는 걸 누가 모르나요?
알고 있으니까 키보드 없이 써도 아무런 지장이 없다고 말하는 거잖아요?
심지어 본인은 블루투스 키보드가 있어요;;; (미니 타입이긴 해도)
근데 안쓴다고요. 왜? 연결 안해도 PS스토어 이용하는데 아무런 지장도 없으니까.
게임기 전용도 아닌 안드로이드 OS가 들어갔다면 웹등의 부수적인 이용을 위해서라도
>>>>> 아 글쎄 게임기래잖아요... 무슨 자꾸 구글플레이에 웹브라우저에 부수적인 이용에
자기 망상에 나오지도 않은 제품을 끼워맞추면서 문제 있다고 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이건 뭐 // 남이 자기생각을 말한다고 해서 특별히 문제될 요소가 없다면 그냥 넘어가시면 어떨까합니다. 망상이니 한소리 달아서 시비나 거는짓은 좋지 못합니다.
저런 형태로 가상현실 콘솔을 만든다면 으잌
물론, 컨텐츠를 파는 아마존과는 달리 이쪽은 하드를 팔겠지만;;; 일단 관심이 있고 저렴하니 나어면 사볼까 생각중이야
USB 3.0 을 탑재 안 한게 참 아쉽더군요.
그래도 질러보고 싶은 정도....
가격이 깡패니까~!!!
그럼 이만......
다만 본문에도 말랬듯이 전 넥서스Q가 콘솔 게임기가 됐으면 좋았을 거라고는 생각합니다.
마침 리눅스용 스팀이 나오기도 했기도 하고 말이죠.
당장 앵그리 버드는 못 나올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