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로 사용하는 필기용 앱들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이하 ICS) 이후 갤럭시 노트는 진짜 궁극의 낙서머신이 되었습니다. 2.3 진저브레드일 때도 갖고 놀기에는 괜찮은 수준의 필기감을 지원했지만 이제는 진짜 급할 때 휘리릭 갈겨 쓰는 메모 용도로 써도 아무런 부족함이 없을 정도에요. 현재 제 갤럭시 노트에는 필기 기능을 활용하는 앱이 4개 깔려있고 그 중 두 개를 용도를 나눠서 쓰고 있습니다.


1. Quill



필기용 앱은 quill. 이게 너무 좋아서 아예 S메모가 있던 자리에다가 이걸 두고 메인으로 쓰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등록된 유료 앱이고 가격은 단돈 1달러. 제가 살때는 한화로 1300원이었던 것 같습니다. 주의할 점은 이건 3.0 허니컴 이상의 기기에서만 검색과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갤럭시 노트를 4.0 ICS 업그레이드하지 않고 백날 찾아봤자 안 나와요.


quill의 설정으로 가보면 아예 갤럭시 노트 지원 항목이 따로 있습니다. 사실 안드로이드 기기 중에서 필기용으론 군계일학이니 당연한 일이지만, 어쨌든 갤럭시 노트 유저 입장에선 굉장히 반갑죠.


기본 앱 대신 quill을 쓰는 가장 큰 이유는 일단 속도입니다. 이거 빨라요. 터치하면 바로 떠요. 그리고 에버노트를 통해서 실시간 동기화가 되는 것도 장점. 전 데이터 먹는 게 신경 쓰여서 이 기능은 꺼놨지만요.


노트를 설정해두고 그 안에서 페이지를 늘리고, 줄이고 할 수 있습니다. 간략한 메모 용도로 쓴다면 노트는 한권 이상 필요가 없을 거고, 본격적인 필기 용도로 쓴다면 내용에 따라 여러권의 노트를 만들어두는 게 좋겠죠. 제 경우는 한권 안에서 페이지를 늘렸다가, 지웠다가 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를 어디 놔둔 상태라 아니라 그냥 손에 들고 마구 휘갈겨써도 이렇게 나옵니다. 참고로 제가 수첩 들고 갈겨 써도 이렇게 나와요. 글씨 쓰기에 특화되어서 선을 미묘하게 보정해주는데 제가 워낙 악필이라 이 보정 기능이 별 의미는 없음. (...) 화면의 미끄덩거리는 질감만 제외하면 정말 수첩에다 쓰는 것 같은 필기감을 제공해줍니다.


그림을 끄적이는데도 하등 문제가 없지만 아무래도 그리 적합하진 않은 느낌이죠. 레이어 제공도 안 되고 채색도 불편하고, 브러시도 글씨를 쓰는데 특화된 느낌이라... 덤으로 선을 조금씩 보정해주는 것도 그림 그리기에는 오히려 마이너스.


참고로 노트의 스타일도 다양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텅 빈 페이지를 써도 되고, 다양한 노트 스타일을 골라서 써도 되고.


갤럭시 노트에서 글씨를 써서 뭔가를 기록한다는 목적으로는 정말 최고의 앱입니다. 저처럼 메모 용도로 사용하시건 아니면 체계적인 정리를 원하시건 어느쪽으로든 활용 가능해요.



2. 스케치북 모바일



그림 낙서용 앱은 스케치북 모바일. 무료 버전도 있지만 갤러리 기능 쓰려면 2달러 주고 사야 하는 앱이고, 유료로 질러서 무척 만족하면서 쓰는 중. 4.0 ICS 업그레이드 이전부터 만족하던 앱이었고 지금은... 이게 없으면 갤럭시 노트 갖고 노는 재미가 반으로 줄어들 것 같아요 정말.


그림 그리면서 노는데 이 앱만큼 좋은 녀석은 없습니다. 4.0 ICS 업그레이드 후에 갤럭시 노트 자체의 필기감이 개선되고, 펜이 아예 화면에 붙지 않고 그냥 일정거리 안에 있기만 해도 손 터치가 인식 안되게 되면서 그림 그리는 맛이 한층 더 좋아졌어요. 다만 필기용으론 그리 좋은 편은 아닙니다. 물론 텅 빈 화면에 필기하면 아주 잘 되긴 하는데, quill에 비하면 구동속도도 좀 느린 편이고 맨 처음 앱을 구동시키면 바로 빈 페이지부터 뜨기 때문에 거기서 갤러리로 들어가서 원하는 놈 찾아서 띄우는 것도 간단한 메모 등의 필기에 좋은 접근방식은 아니죠.


이 앱은 일단 레이어 기능을 제공해준다는 게 최고. 브러시도 꽤 다양하게 설정해서 쓸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들여서 파면 더 그럴싸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뭐 저는 그냥 밖에서 심심할 때마다 열고 대갈치기 낙서하고 노는 용도로 쓰지만요.


예전에는 필압을 지원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지원합니다. 갤럭시 노트 4.0 ICS 업그레이드 전에 필압 지원이 업데이트됐어요. 설정으로 들어가서 해당 항목을 체크해줘야 하긴 하지만...



3. S메모



갤럭시 노트 기본 내장 앱인 S메모. 예전에는 메모 용도로 잘 썼는데 4.0 ICS 업데이트 이후로는 안 쓰게 된 녀석입니다. S노트에 비하면 기능은 부족해도 구동속도는 빠른 편인데 그것도 quill 에 비하면 너무 느려요.


처음 구동속도도 그렇지만 각 메모를 읽어들이고, 읽기 모드에서 쓰기 모드로 전환할 때의 딜레이가 짜증납니다. 삼성은 기능 추가도 좋지만 이놈의 구동속도를 5배쯤 빠르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4.0 ICS 업그레이드 후로는 필기감도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휘갈겨 써도 거의 딜레이 없이 따라옵니다. quill 쓰다가 쓰면 딜레이가 약간 느껴지긴 하지만 생각하는대로 쓰는데는 이상 없는 수준이에요. 설정에서 아예 펜 입력만 가능하도록 해서 아예 손 터치 신경 끄고 쓸 수 있는 것도 강점. 기본적으로 필기와 그림 양쪽을 다 그럭저럭 커버하는 범용성이 있습니다.



4. S노트



4.0 ICS 이후에 추가된 S 노트. 필기로 쓴 수식을 인식해서 띄워주거나, 도형을 보정해주는 등의 기능이 들어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S메모의 파워 업 버전이기 때문에 사실 기본 앱만 갖고 쓴다면 둘 다 쓸 필요성은 안 느껴집니다. S노트만 있어도 충분해요. 다만 문제가... 이놈은 느려요. S메모를 느리다고 깠는데 이놈에 비하면 상당히 빠릅니다. 맨 처음 열리는 것도, 각 노트를 여는 것도, 그리고 연 다음에 읽기 모드에서 쓰기 모드로 들어가는 것도 느려요. 쾌적하게 쓰려면 지금보다 5배는 빨라져야 할 것 같습니다.


기능적으론 꽤 좋습니다. 필기와 그림 양쪽을 커버하는 범용성을 가졌고, 또 자체적으로 다양한 스타일의 노트를 지원해서 사진을 넣어서 편집하며 놀기도 좋아요. 갤럭시 노트로 좀 예쁘장하게 꾸민 문서를 만들고 싶다면 오직 필기로 달리는 quill 말고 이쪽을 쓰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광고대로 수식도 잘 인식합니다. 이 기능은 꽤 잘 만든 것 같아요. 휘갈겨써도 인식률이 꽤 좋더군요.


필기감은 S메모와 같은 수준. 역시 펜 입력 말고 손터치는 인식 안하도록 설정해버릴 수 있습니다.


이중 제가 쓰는 앱은 결국 필기는 quill, 그림은 스케치북 모바일 두 개. 하지만 S노트의 수식 인식과 도형 보정 기능은 특정 계층에게는 꽤 쓸모있을 것 같은 기능입니다. 그리고 예쁘게 꾸민 문서를 만들기에도 좋을 거고요. 삼성이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서 속도만 좀 개선해주면 좋겠어요.







덧글

  • 애쉬 2012/06/15 12:16 # 답글

    갤놋 뽐뿌 일으키는 포스팅인줄 몰랐는데 함정 카드였어요 ㅎㅎㅎㅎㅎ

    스케치북모바일SBM는 정말 잘 만든 앱이더군요...
    갤탭에 S펜만 들어가도 얼마나 그릴 때 편할까요 ㅋㅋㅋㅋ

    펜에 필요한 앱들 정말 잘 정리해주셨네요^^ 딜레이... 그래요 이 딜레이가 중요하죠
  • 로오나 2012/06/16 08:01 #

    7인치 갤럭시 노트를 만드는 날이 올지도 모르죠.

    어쨌든 ICS 업그레이드는 정말 멋진 퀄리티입니다.
  • ㅁㅁㅁ 2012/06/15 14:01 # 삭제 답글

    이거보고 quill 받아써봤는데 정말 좋은데요
    s메모는 필기시 약간 딜레이가 느껴지는데 quill은 정말 반응이 좋군요
    위젯만 되면 완벽했을텐데
  • 로오나 2012/06/16 08:01 #

    네. s메모나 s노트도 ics 업그레이드 전과 비교하면 확실히 충분히 좋은 필기감을 제공하지만 quill 을 써보면 차이가 느껴지지요.
  • 다물 2012/06/15 16:09 # 답글

    일부러 악필로 적으신거죠? 웬지 악필인데 정성스럽게 쓴 느낌이...
  • 로오나 2012/06/16 08:01 #

    아뇨. 그냥 갈겨쓴거 맞습니다. 제가 갈겨쓰면 원래 글씨가 저래요;
  • 봉봉이 2012/06/15 16:35 # 답글

    궁금한게 아이패드의 유패드는 손이 닿아도 되도록 밑을 끌어올리는 장치? 가 있는데 이런 것도 그런장치가 있나요?ㅋ 갤노트나 옵뷰같은 걸로 갈아타려는데 공금해서요ㅋㅋ그리고 pdf파일에 필기가되는 어플도 있나요? ㅋㅋ옵큐 버리고갈아탈때인걸 느낍니다
  • 로오나 2012/06/16 08:02 #

    밑을 끌어오는 장치? 라는게 무슨 말씀인지 모르겠습니다.

    PDF 파일에 필기가 되는 앱은 제가 찾아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네요. PDF 파일은 제가 볼일이 없는지라;
  • Doridori 2012/06/15 17:11 # 답글

    저도 Quill을 받아서 써봤는데 정말 좋네요. 오늘부터 S메모는 버려질 예감;;ㅎ
  • 로오나 2012/06/16 08:02 #

    사실 Quill이 있으면 S메모 필요없죠; 그림 그리는 용도라면 몰라도.
  • 미션루스 2012/06/15 17:57 # 답글

    스케치북 모바일 좋져
    저도 자주 낙서용으로 쓰고있습니다.
  • 로오나 2012/06/16 08:02 #

    궁극의 낙서 앱입니다 정말=ㅂ=
  • 나인테일 2012/06/15 18:30 # 답글

    에버노트 연동이라면 에버노트에서 직접 만드는 스킷치 같은건 어떠세요?
  • 로오나 2012/06/16 08:03 #

    스킷치는 써봤는데 필기용으로도 그림용으로도 영 별로더군요;
  • 창천 2012/06/15 19:07 # 답글

    오늘 넥서스S 여분 배터리와 배터리 거치대 구매건으로 삼성 디지털 프라자에 갔다가, 살짝 보고 왔는데..
    아샌으로 업글된 갤노트의 필기감이 쩔더군요. 확실히 이거 맛들리면 다른 폰 쓰기 힘들 듯 합니다.
  • 로오나 2012/06/16 08:03 #

    갤노트에 맛들인 이상 갤노트보다 작은 폰을 쓸 수는 있어도 필기 없는 폰은 이제 못쓸 것 같습니다.
  • 세이코 2012/06/16 13:24 # 답글

    혹시 SBM에서 그림그리실 때, 레이어 기능을 사용해서 채색을 하다보면 부하가 걸려서 그런지 화면이 가끔 깜박거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혹시 겪어보신 적 없으신가요?ㅜㅂ
  • 로오나 2012/06/16 13:53 #

    전 채색할 때는 레이어를 3~6개 정도 만드는데 부하가 걸려서 퍼포먼스가 떨어지는 경험은 아직 못해봤습니다.
  • 야희 2012/07/24 17:59 # 삭제 답글

    quill 정말 좋네요!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 quill 종료 방법은 따로 없나요? 도대체 어떻게하는지...
    일단 홈버튼으로 나오긴 했는데 항상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간다는게 약간 걸려서요
    일일이 작업관리자로 종료시키는것도 이상하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7 대표이글루_mov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