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80 x 1800 레티나 디스플레이 맥북 프로 발표


애플이 WWDC에서 15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 맥북 프로를 발표했습니다. 루머대로 17인치 맥북 프로는 단종되었고 13인치와 15인치만 남았는데, 기존 해상도 모델도 출시하고 별도의 프리미엄 제품으로 15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 제품을 내놓았군요. 노트북에서도 아이패드와 똑같이 가격 똑같은 상태로 레티나 디스플레이 투입... 은 아무래도 무리였나 봅니다. 그리고 무슨 이유에서인지(아마 수율 때문인 것 같지만) 15인치에만 레티나 디스플레이 모델이 존재합니다. 13인치는 맥북 에어, 맥북 프로 모두 기존 해상도 그대로.


OS X 라이온
15.4인치 2880 x 1800 IPS 디스플레이
인텔 코어 i7 아이비브릿지 쿼드코어 2.3GHz
Intel HD Graphics 4000
GDDR5 메모리 1GB NVIDIA GeForce GT 650M 및 자동 그래픽 전환
8GB DDR3 메모리 (16GB 업그레이드 옵션 존재)
256GB SSD (756GB 업그레이드 옵션 존재)
Wi-Fi, 블루투스 4.0
썬더볼트 포트 x 2, USB 3.0 x 2, HDMI 포트, SDXC 카드 슬롯,
백라이트 키보드
7시간 유지되는 배터리
720p 페이스 타임 카메라
사이즈 358.9 x 247.1 x 18mm
무게 2.02kg
가격 289만원


가격은 아주 작살나는군요. 한화라서 더 그렇게 보이는 거지만... 미국은 2199달러인데 289만원이라...


어찌됐건 노트북 사상 최고의 해상도라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1920 x 1080 해상도들이야 소니가 내놓고 있었지만 이 레벨의 해상도는 처음이죠. 개인적으로는 13인치 레티나가 안 나온 것이 아쉬운데, 맥북 프로야 사실 어찌됐건 제 관심 밖이지만 맥북 에어 때문에... 맥북 에어도 15인치 모델이 나온다는 루머가 있긴 하지만 그 루머는 적어도 이번 세대에 실현되진 않았습니다.

또 눈여겨볼만한 것은 이 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IPS라는 점. 시야감이나 색감도 TN 패널 쓴 일반 맥북과는 그야말로 격차를 보여주겠네요.


근데 무조건 모든 작업을 전체화면으로 하는 모바일 OS(스마트폰이건 태블릿이건)라면 이런 고해상도가 의미가 있겠지만 PC에서 얼마나 잘 돌아갈지 궁금하군요. 애플에서 지원하는 앱들이야 그렇다 쳐도 웹 환경이 제대로 돌아갈지 모르겠습니다. 글자나 앱의 레이아웃까지는 고해상도 지원이 가능하겠지만 창모드시에 웹은? 이미지가 콩알만하게 보이는지 아니면 창모드에 맞춰서 태블릿에서 전체화면 돌리듯이 확대해서 보여주는 건지? OS X 라이온 쓰고 계신 분들은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어쨌거나 부트캠프로 윈도우7 돌리면 좀 괴로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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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오오 2012/06/12 08:36 # 답글

    OSX는 이미 HiDPI지원을 준비해 온 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와 같이 물리적인 크기는 유지하면서 해상도만(즉, 크기를 두배로!) 올라가는 접근방식을 취하므로 콩알만한 이미지를 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할 수는 있을 듯).

    실제 내부적으로도 Image같은 것들을 pixel단위로 안다루고 point단위로 다루는 접근법을 유지해 왔으니...
    (그래서 왜 이미지가 픽셀 사이즈랑 달라! 이런 질문이 꼭 나옴)

    간단히 해상도만 올린게 아니라 준비를 해온뒤에 터뜨린 것으로 보입니다.
  • 로오나 2012/06/12 08:38 #

    아, 그럼 창모드로 봐도 그 창크기에 맞춰서 뻥튀기된 이미지가 보이나요? (물론 뉴 아이패드에서 저해상도 이미지 보듯이 흐릿해보이겠지만) 만약 그렇다면 상당히 흥미롭군요.
  • 오오 2012/06/12 08:48 #

    기기 종류 따위를 디텍팅한 뒤에, 아, 이 모니터에 올라가는 것들은 HiDPI가 기본이니 모든 것의 크기를 두배로!
    이런식으로 동작할 것입니다. 창모드같은 것은 전혀 상관이 없을 것입니다.
    (창이 중간에 걸치면? 그것은 어떤식으로 처리하는지 조금 궁금하네요. 아마 기본적으로는 내부적으로 알아서 할 듯. 일단 스크린 객체에 2배냐 1배냐 그런 배율이 지정되어 있을것입니다)

    그리고 절대 가격이야 뭐라 할 말은 없긴 하죠.
    애플이 원래 그러니, 원래 가격에서 변화는 별로 없다는 것이 의미가 있으려나?

    512GB SSD 면 그것만 해도 가격이 꽤 나오니, 일단 개인적으로는 현 시점에서 어느정도 수긍은 가는 가격이긴 합니다.
  • 오오 2012/06/12 08:49 #

    대신 윈도를 부트캠프로 깔거나, 가상머신에서 돌리는 경우는 어떨지 모르겠군요.
    (가상머신은 아마 2배 뻥튀기 해서 보여줄 것 같음)
  • 로오나 2012/06/12 09:02 #

    일단은 추측이신 거죠? 음... 나오면 프리스비 가서 만져봐야 하나.
  • 오오 2012/06/12 09:27 #

    추측이라기 보다는 개발문서에 근거한 내용입니다.
    다만, 실물을 봐야 느낌이 오겠지만 말이죠.
  • 로오나 2012/06/14 07:08 #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 오오 2012/06/12 08:37 # 답글

    가격은 이전 제품의 가격을 생각해 보면 싼(?)것입니다.
    물론 납땜질된 메모리 덕분에 한 30만원은 더 줘야 되겠으나...
    기존 모델에 SSD옵션을 장착해 보면 더 황당한 가격이 나오는데, 이녀석은 제법 가격 유지하고 성능과 디자인을 향상시켰네요.
  • 로오나 2012/06/12 08:38 #

    상위 버전... 은 369만원이라는 아름다운 가격부터 시작하죠.
  • 제너럴마스터 2012/06/12 08:52 # 답글

    맥용 디아블로3는 레티나 지원한다고 하더군요.

    조만간 저거사서 디아인증하는 용자 나올듯.
  • 로오나 2012/06/12 09:02 #

    분명 나올 것 같네요.
  • 계란소년 2012/06/12 15:24 #

    저 그래픽카드로는 프레임 개후질 겁니다.
  • sooop 2012/06/12 09:27 # 삭제 답글

    라이언에 이미 픽셀 스케일을 다룰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UI를 통해 설정에 접근할 수는 없습니다.) 맨위의 오오님이 설명을 잘 해주셨는데 1포인트는 실제로 1/72 인치의 물리적 길이 단위입니다. 즉 화면의 PPI에 무관하게 이미지를 실제 세계의 크기를 기준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OSX 상의 편집 소프트웨어는 자르거나 이동할 때 픽셀 단위가 아닌 pt 단위를 쓰고 있기도 하구요.
  • 로오나 2012/06/14 07:08 #

    그렇군요. 한번쯤 써봐야 느낌이 올 것 같긴 한데... 윈도우에서도 같은걸 지원해주면 좋겠지만 안해주니 슬프네요.
  • 藤崎宗原 2012/06/12 09:55 # 답글

    1024 * 800 해상도의 타블릿 노트북 가격을 떠올리면, 그리 비싼 가격은 아니라고 느껴지네요.

    그놈의 타블릿 기능이 저기에 탑재 되면 그땐 진정 비싸질 수 있겠지만요.

    그나저나, 1080p 를 넘어서 15 인치에 저 해상도를 적용 한다니, 진심으로 결과가 궁금해 집니다.
  • 식용달팽이 2012/06/12 10:37 # 답글

    하악하악 레티나!! ㅠㅠ 저는 그래도 화이트 플라스틱 맥북이가 운명한 뒤에나 접근할 수 있을 것 같네요 ㅠㅠ
  • 로오나 2012/06/14 07:10 #

    그거 그리워하는 사람도 꽤 있지요.
  • 천하귀남 2012/06/12 10:40 # 답글

    여하간 이제 PC쪽에도 고해상도 도입은 시간문제가 된듯합니다.
  • 로오나 2012/06/14 07:10 #

    윈8만 해도 메트로 UI에서는 고해상도 지원을 일반화하고 있으니... 아마 안드로이드 태블릿 쪽의 스펙이 그대로 오겠지요.
  • 다물 2012/06/12 11:11 # 답글

    레티나가 놀랍기는한데 17인치를 단종시킬 줄은 몰랐습니다.
  • 로오나 2012/06/14 07:09 #

    판매량이 맥북 프로 전체의 5%도 안됐다고 합니다. 애플이 그런거엔 좀 가차없죠.
  • 개조튀김 2012/06/12 11:58 # 답글

    부트캠프로 윈도우 7돌리면 상당히 많은 프로그램들이 콩알 만한 버튼을 보여주겠군요.
  • 로오나 2012/06/14 07:10 #

    정말 절반 해상도로 맞춰서 돌려야할 듯.
  • 넥판 2012/06/12 12:06 # 답글

    픽셀피치가 너무 작아 1440*800 처럼 써야 할 느낌이군요;
  • 로오나 2012/06/14 07:10 #

    윈도우 돌리려면 그래야 할 것 같습니다.
  • ∀5 2012/06/12 12:17 # 답글

    이젠 일 뿐이야아아!!!!
    돈을 모으자 돈을!!!
  • Muphy 2012/06/12 13:22 # 답글

    15인치 1920*1080에서도 글씨가 작구나~ 하는데, 저 해상도가 되면.. 워..-_-
  • 로오나 2012/06/14 07:11 #

    이미 그에 대응하는 기술이 OS X 쪽엔 준비되어있어서 1440 x 800 해상도와 글씨 크기 등은 동일하게 나온다는군요. 다만 앱에서 지원 안하면 글자도 뿌옇게 보인다고... 지원하는 앱에서는 뉴 아이패드 쓰듯이 글자는 완전 선명하고 저해상도 이미지는 좀 뿌옇고 그런듯하고.

  • 마봉길 2012/06/12 14:01 # 답글

    '내가 원한 건 2560X1600 13인치니까'를 십만번쯤 되네이면, 뽐뿌신이 물러가리라 믿습니다..ㅡㅡ
  • 창천 2012/06/13 20:06 # 답글

    해상도 인플레이션의 끝을 보여주네요. 실물 나오면 a# 매장에 가서 보던지 해야겠네요.
  • 로오나 2012/06/14 07:11 #

    저도 프리스비 가서 써볼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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