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기업용 크롬 OS를 내놓는다

아직 나오지 않은 크롬 OS입니다만, 구글 측에서는 기업용도 내놓을 것이라는 소식이 나왔습니다.(관련기사) 이건 좀 의외네요. 애당초 크롬 OS 자체가 웹 OS로 나오는 시점에서 윈도우와 경쟁하기보다는 스마트북을 중심으로 포터블 기기에서 입지를 확보하겠다는 의지로 보고 있었는데 갑자기 기업용이라니 좀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는군요. 솔직히 크롬 OS가 얼마나 쓸모있을지도 의문인 상황에서 기업용이라니, 도대체 오프라인으로 설치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공언하고 오로지 웹 애플리케이션만 쓸 수 있는(하지만 오프라인 모드 지원은 하는) OS가 기업에서 얼마나 실효성을 가질 수 있을지는 회의적입니다만;

뭐 시간이 갈수록 다양한 웹 애플리케이션들이 등장하고, 퀄리티가 올라가고, 쓰는 사람도 많아지는 형국이니 단정은 금물이겠습니다만 오로지 '그것만 할 수 있는' 물건이 '그것도 할 수 있는' 물건(물론 윈도우 7이죠)과 기업용으로 겨루겠다는 발상은 대단히 무모해보이는군요.

어쨌든 올해 안에 모습을 드러낼 크롬 OS, 해외에서 얼마나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지,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과연 이게 정식으로 탑재된 물건을 볼 수 있긴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덧글

  • 희야♡ 2010/03/09 19:24 # 답글

    문서 공유와 혐업기능 대규모의 데이터센터지원와
    웹메일 지원등 사실 구글닥스의 성능이 걸리긴 하지만
    기업지원을 위한 최상의 환경을 갖추고 있긴하죠....
  • 로오나 2010/03/09 19:37 #

    근데 윈도우에서는 '구글 독스도 쓸 수 있지만' 크롬OS에서는 '구글 독스밖에' 쓸 수 없다는 게 문제니까요. 무슨 생각으로 치고나오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Designer♬ 2010/03/09 19:42 # 답글

    씬클라이언트나 가벼운 PC를 목표로 SaaS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보입니다.
    구글은 이제 MS만큼이나 기업 시장에서 상당한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현재로서는 광고 매출이 대부분이지만, 이건 그야말로 시장 상황을 많이 타는 분야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입원으로서의 기업 고객 유치가 중요함을 구글로서도 절감하고 있을 겁니다. 이번 발표는 아마도 그런 의도에서 기업 고객의 비중을 더 늘리겠다는 포석이 깔린것 같습니다. 단순히 구글은 문서 저장 센터로서만 작동해도 되거든요. 기업 고객에게는 구글 닥스를 더 효율적인 바이너리로 배포할 가능성도 적지는 않아보입니다.
  • 로오나 2010/03/09 19:53 #

    구글 앱스의 고객이 상당히 많은 것은 알고 있습니다만, 역시 '구글 앱스만 사용할 수 있는 기기'가 얼마나 강점으로 작용할지는 좀 미묘하지 않을까요? 물론 앞으로 웹 애플리케이션의 퀄리티는 계속 상승되어갈 것이고 그 선두에 구글이 서 있을 것 같긴 합니다만. 어쨌든 지켜봐야할 부분이긴 하겠군요.
  • Designer♬ 2010/03/09 19:58 #

    일단 큰 대기업의 경우에는 구글 앱스를 적용하기 힘듭니다. 마소의 문서 관리 솔루션이 무서운 것은 보안 관리부터 거의 원스톱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거든요. SharePoint가 암만 어렵다지만 그 정도 큰 고객이 되면 마소에서 구축을 해줍니다. 그러니 대기업에서는 어렵든 말든 신경을 안쓰죠.

    중요한 것은 그런 것까지는 바라지 않는 시장입니다. 위에 말한 솔루션의 도입은 정말 큰 금액이기 때문에 부담이 너무 큽니다. 게다가 한번 특정 솔루션이 자리를 잡으면 쉽사리 바꾸기도 어렵죠. IT 부서에서 부담감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구글에서는 이 점을 파고 들어서 클라이언트의 비용도 줄이고, 자사의 데이터 센터의 안정성을 부각시키는 쪽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그 안정성을 제공받고자 하면 플랫폼 또한 가지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줘야 합니다. 아무래도 그런 효과를 노린듯합니다.

    기술적인 부분이 얼마나 구현되었냐를 자세히 보지 못했지만, 마소와 구글이 노리는 시장이 아직까지는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저는 그런면이 우선 눈에 보이더라구요.
  • 로오나 2010/03/10 03:38 #

    그렇군요. 저가에 기업 솔루션을 원하는 기업들...을 파고들 여지가 있다는 거군요. 흐음. 크롬 OS가 나와봐야 알 문제이긴 하겠지만 가능성이 있다는 거네요.
  • Designer♬ 2010/03/10 10:17 #

    나와봐야 알겠지만, 일단 구글이 가진 이름값이 있는 만큼 일정정도 기업 시장을 가져갈 가능성은 충분히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마소의 라이센스 정책에 슬슬 불만을 가지는 기업 고객도 나오는 걸 보면 아예 옮겨가버릴 가능성도 배제하긴 힘들죠.

    구글의 고객 지원 능력이 어디까지냐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겁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하려면 제품 라인만 그럴듯하게 만들어놨다고 해서 승부 볼수 있는 시장이 아니거든요. 구글은 어느정도 노하우가 있으니, 못할 것도 없어보입니다.
  • 천하귀남 2010/03/09 19:55 # 답글

    임베디드 업계에서는 현재 안드로이드의 허가조건좀 완화하라고 난리인데 이거나 할것이지...
    지금 카메라나 GPS등이 없는 기기의 안드로이드는 앱스토어 이용이 안됩니다. 알아서 앱스토어를 만들어야 합니다.
    여하간 웹기업답게 그쪽으로 놀겠다는건데 세상이 원하는건 그쪽이 아닌듯 합니다.
  • 로오나 2010/03/10 03:39 #

    사실 구글이 일반적인 컴퓨팅 경험 관점에서 보면, 내놓는 것들이 좀 벙찌는 구석이 많아서... 아예 극단적으로 그쪽만 파고 있다 보니, 왠지 얘네들이 메인스트림 잡으면 큰일나겠다는 생각만 계속 듭니다. 굳이 안드로이드의 통합 데스크탑 버전을 만들기보다 크롬 OS를 만드는 것도 그렇고.
  • 나인테일 2010/03/09 23:20 # 답글

    도서관 검색용 터미널 PC, 광고 및 알림용 스크린 같은 분야는 이제까지 (국내의 경우에는) 윈도우즈가 점령하던 시장이었습니다만...

    여기에 크롬을 도입하면 엄청난 효과가 있을겁니다. 일단 하드웨어 비용이 엄청나게 절약이 되고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비용도 공짜나 다름이 없겠지요. 구글에서 유지보수까지 약속한다면 굉장한 시장성이 있다고 봅니다.
  • 불별 2010/03/09 23:52 # 삭제

    그럴듯하다...라고 생각하고 나니 드는 생각이, 그럼 왜 지금까지 그런곳에 리눅스를 쓰지 않은 건가요?(몰라서묻습니다)
  • 3 2010/03/10 00:33 # 삭제

    ms가 이미 독점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자들이 리눅스를 다루지 못해서...
  • 희야♡ 2010/03/10 00:46 #

    기술자들이 ms를 더 좋아하기도 하고 생소한 리눅스환경을 구축하는 비용이나 이미 익순한 윈도 사서 쓰는 가격이나 큰 차이가 없어서가 아닐까요?
  • 나인테일 2010/03/10 00:47 #

    리눅스를 안 쓰는 이유는 "손이 많이 갑니다."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사용자는 게으르고 소프트는 믿을 수 없으니 당연히 밀려나는게지요..;;; 거기다 관공서와 대기업은 돈까지 많은지라 그냥 윈도우즈로 고고씽....

    근데 구글 정도의 기업이 상담과 유지보수를 맡아준다고 하면 이야기가 다르지요. 임베디드 리눅스가 다 나가딸어진 마당에 안드로이드 하나만 승승장구하는 이유도 사실 그거..;;
  • 로오나 2010/03/10 03:41 #

    도서관 검색용 터미널 PC는 그렇다 치고 광고 및 알림용 스크린... 에 크롬 OS 도입이 가능할까요? 사실 작업 자체는 간단하니까 될 것 같긴 한데, 웹 어플을 오프라인 모드로 기능하게 하는건 가능해도 데스크탑 어플 설치 자체를 지원하지 않는 OS다 보니; 전 외려 그 정도로 극단적인 한계선은 그어놓지 않을 것 같은 MS의 가젤을 기대중입니다.(라고 매번 떠들어대고 있지만)
  • 나인테일 2010/03/10 03:45 #

    알림용 스크린의 경우엔 어지간한 것들은 HTML로도 충분히 표현이 가능하지요.
    동적인 표현은 플래시나 HTML5를 쓰면 됩니다.

    그 이상의 성능이 요구되는 광고/알림 스크린은 상상하기 힘들지 않을까요?
  • 로오나 2010/03/10 03:52 #

    HTML5는 아직 미완성 단계인데다 언제 완성이 될지 알 수 없고...

    정부기관에서 그것만으로 채택을... 으음. 일단 구글이 밀긴 하겠군요. 어째 가면 갈수록 크롬 OS의 포지션이 애매모호해지는 느낌이-_-;;;;
  • 천하귀남 2010/03/10 10:25 #

    작년에 오픈한 국립 디지털 도서관이 참조가 될듯 합니다.
    여기는 가벼운 작업용으로 넷탑을 백대넘게 도입해버렸지요.
    하드웨어와 결합한 SW와 운용유지 관련으로 현재 윈도우 빼고 별로 답이 없다고 봅니다.
    특히 저작권 문제로 보안걸린 뷰어로 보는 자료일경우 윈도우가 아니라면 이거 개발해줄 업체의 기술력과 숫자도 문제고 개발단가와 ㅇ지보수도 엄청 골때릴듯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7 대표이글루_mov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