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와 '흥행수익 필적하는 '모던 워페어2'

재미있는 기사가 나왔군요. 현재 전세계 흥행수익 16억 달러를 돌파하며 '타이타닉'의 전설을 12년만에 격파할 조짐을 보이는 '아바타'와 전세계 1천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기가톤급 베스트셀러 게임 '모던 워페어2'의 수익을 비교한 기사인데요. 유럽 경제 매거진 비즈니스 매니지먼트가 게임스팟닷컴과 IMDB와 함께 진행한 것이라고 합니다.

둘 다 현재 흥행수익이 10억 달러가 넘어간 상태인데, 일단 제작비 면에서는 '아바타'는 2억 3천만 달러, '모던 워페어2'는 5천만 달러가 들었다고 되어있습니다. '아바타'의 경우 제작비가 명확히 오픈되어있지 않지만 20세기 폭스사 쪽에서 언급했던 제작비는 저 정도니 일단 그렇다고 치고, '모던 워페어2'는 제작비대비 매출이라는 점에서는 훨씬 우위를 점하고 있네요.

뭐 저 그래프에는 13억 달러로 되어있지만 현재 '아바타'는 전세계 16억 달러를 돌파한 상태죠. 13일 기준으로 나온 것이라 '모던 워페어2'도 10억 달러로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그보다 더 벌었다고 봐야 할 겁니다.

재미있는 것은 순이익입니다. '아바타'는 순이익이 9억 9천만 달러인데 '모던 워페어2'는 7억 5천만 달러가 나와서 제작비가 더 많이 든 '아바타' 쪽이 순이익 면에서 2억 4천만 달러 가량 앞서 있군요. 아마 영화는 소스를 배급해서 상영만 하면 되는 반면 게임 쪽은 일일이 패키지를 제작해야하기 때문에 생긴 차이겠죠. 제품 개당 정가를 보면 '아바타'는 평균 티켓값이 7.2달러인 반면 '모던 워페어2'는 평균 패키지 가격이 59.99달러입니다. 영화관 티켓과 게임 패키지라는 특성상 하나당 팔릴 때마다 발생하는 매출은 아무래도 '모던 워페어2' 쪽이 훨씬 클 수밖에 없죠.

또 마케팅 비용 역시 재미있는데 '아바타'는 1억 5천만 달러를 들인 반면 '모던 워페어2'는 2억 달러를 들여서 여기서의 지출은 더 많았습니다. '모던 워페어2'의 마케팅 규모가 정말 어마어마했나 보군요. 하긴 전작이 엄청난 대박 작품이었으니 당연하다면 당연한 일이겠지만요.

둘 다 정말 상상을 초월한 대박 작품들이라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분명히 두 작품일 뿐인데 수치들이 한 거대 시장이 움직이는 것 같은 규모니 이거야 원^^;

그외에는 현재 영화와 게임 쪽의 주요한 대박 수익작들을 언급해두었는데, 일단 영화 쪽에서는 18억 달러 돌파의 '타이타닉'이고 게임 쪽에서는 '기타 히어로'가 무려 20억원이군요. 근데 이건 시리즈 전체의 누계수익이겠죠? 그외에는 사상 최강의 대박 온라인 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경우 매달 1억 달러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군요. 이런 괴물 같은 게임 같으니-_-;




덧글

  • 게드 2010/01/18 17:58 # 답글

    그 와우는 5년이 넘었죠.. 단순 계산만으로도 60억..;;
  • 그라드 2010/01/18 17:58 # 답글

    WOW는 정말 wow! 할 만 하네요 -_-;;
  • 소시민 2010/01/18 18:09 # 답글

    역시 모느님의 위세가 대단하군요...
  • 피그말리온 2010/01/18 18:23 # 답글

    게임 시장도 후덜덜 하군요....
  • 리하이트 2010/01/18 18:30 # 답글

    매달 1억 달러-_-;;
  • 이카루스 2010/01/18 19:22 # 답글

    와우 매달 1억-_-;;;;블리자드 스케일!;
  • Skullist 2010/01/18 19:55 # 답글

    뭐... 콜옵 시리즈는 2때부터 두각을 보여주기 시작했습죠 ㅇㅅㅇ


    하지만 모던워페어2같은경우 가장 대박은 'No russian' 미션 ㄱ-
    (...시원하게 민간인 학살....)
  • 난돼지 2010/01/18 20:01 # 삭제 답글

    와우...매달 1억달라를 번다...나도 그 수익을 올려주는데 한몫 거든 사람;;;
    갑자기 하기싫어지네;;
  • trumpetYK 2010/01/18 21:20 # 삭제 답글

    정말 대박 게임 입니다. 2일만에 미션 완파.
  • 긁적 2010/01/18 21:30 # 답글

    역시 와우 (...)
  • 이거최고 2010/01/18 21:36 # 삭제 답글

    아 이거 pc방에 언제 나와 언제 나와 언제 나와 언제 나와~~~~~~~~~~~~~~~~~~~~~~~~~~~~~~~~~~~~~~~~~~~~~~~~~~~~~~~~~~~~~~~~~~~~~~~~~~~~~```
  • SilverRuin 2010/01/19 01:57 # 답글

    와우 매달 1억이 가장 무서운 자료네요;;;
  • 리튬이온 2010/01/19 17:26 # 답글

    하지만 비한글화 orz ㅜㅜ
  • 지나가는이 2010/01/29 12:07 # 삭제 답글

    게임시장과 영상매체시장이 확연히 다르죠 구매층부터 매니아적인 요소까지

    특히 아바타의 경우는 남녀노소불문인 등급의 구매층의 폭이 광범위하지만

    콜옵의 경우는 주 구매층이 청소년부터 청년층까지에 여성보다는 남성위주고 중장년층은 거의 찾아보기 드물죠

    게임시장이 아무리 커진다 한들 온라인게임에 국한된 이야기일뿐 비디오게임에 해당되기도 어려운일이구요

    그런면에서 콜옵6의 수익은 엄청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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