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PU : 인텔 코어 i5 린필드 750 (2.66GHz/8M/45nm/쿼드코어)
메모리 : 삼성 DDR3 2GB SDRAM (PC3-10600/1333)
메인보드 : 웨이코스 MSI P55M-GD45 (P55) [미니/LGA1156/DDR3]
그래픽 카드 : 이엠텍 사파이어 라데온 HD4350 GDDR2 512MB HDMI 무소음 LP [PCI-Ex]
HDD : 시게이트 바라쿠다 SATA2 7200.12 250GB [7200rpm/8MB/슬림]
케이스 : 스카이디지탈 SKY101 리빙홈 초슬림 케이스(미니파워별매)
파워 : 스카이디지탈 파워스테이션2 T300EF 80PLUS 초슬림 파워 [300W/TFX]
ODD : LG-GH-22NS50 블랙 DVD-Multi 레코더
모니터 : LG전자 LCD 플래트론 W2254TQ-PF 22형 와이드 무결점
여기에 마우스랑 키보드 합쳐서 총 가격이 98만원 정도 나오는데... 아, 이거 보고 당장 생각한 게 뭐냐하면,
안되겠어, 이건 내가 어떻게든 하지 않으면;;;
내가 아무리 요즘 사양을 잘 모른다고 해도 이건 아니지! 이딴 사양에 100만원 가까이 줄 수 있을 것 같냐!; 아니 부품 가격만 다 모아보면 저 가격이 맞긴 하지만 아무리 봐도 밸런스가 안 맞잖아! 그래픽 일을 하기 위해 맞추는 건데(3D는 아니고 2D) 린필드 달아놓고 파워는 300W, 그래픽 카드는 HD4350 달아놓는 것은 도대체 무슨 센스야!? 쓸데없이 슬림 케이스에 부품들 맞추느라 비싸기만 하고!;
헉헉헉. 진짜 안 되겠어요. 내가 요즘 사양은 잘 모르지만(옛날 것은 잘 알았냐고 하면 그것도 아니지만) 그걸 감안하고 봐도 이건 절대 아냐. 저 다른 사양 위에 린필드를 얹는다는 것은 그야말로 본격_돼지목의_진주목걸이.jpg 라고 밖에 할 수 없다! 한동안 좀 알아보고 하나 맞춰드려야지 이거야 원. 그런 이유로 혹시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 중에 요즘 사양 잘 아시는 분들 추천 좀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용도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등의 2D 그래픽 작업이고요, 가격은 본체만 기준으로 해서 40만~70만 정도까지.








덧글
자련 2009/11/07 14:31 # 답글
전 이번에 100만원 초반에 맞쳤더랬죠..차후를 생각하면 일단 높게 보는게 좋을겁니다.
2d 작업이라면
cpu i5에 램 4기가(2기가x2)는 기본으로 두고 가는게 좋을 것 같네요.가격은 그래픽카드와 베인보드쪽에서 낮추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로오나 2009/11/07 14:33 #
...아니 근데 그 두개를 기본으로 두고 가면 낮추기는커녕 오히려 올려야 할 판입니다. 근데 그걸 떠나서 저거 램도 2기가 박아놨어요. 쿨럭.
늄늄시아 2009/11/07 14:35 # 답글
파워에서 정신이 아득해지는군요.. -ㅁ-;;
로오나 2009/11/07 14:41 #
이건 완전 미친 것 같아요_no
계란소년 2009/11/07 14:38 # 답글
CPU 인텔코어 i5린필... 1 ₩228,000RAM 삼성DDR3 2G PC... 2 ₩108,400
메인보드 MSIP55-CD53 대... 1 ₩155,800
VGA ASUS라데온 HD ... 1 ₩76,500
HDD Seagate500GB B... 1 ₩61,000
ODD LGSuper-Multi ... 1 ₩25,800
파워 스카이디지탈파... 1 ₩50,420
총 합계
₩705,920
대 충 찍어본 견적입니다. CPU는 이제사 듀얼코어 가시거나 확장성을 때려칠 게 아니라면 린필드 750이 거의 유일한 답이구요, 보드가 15만 가량이긴 해도 어차피 인텔 시스템이라면 코어2 쓰더라도 좀 괜찮은 보드는 이정도 합니다. 제가 굳이 750 시스템을 추천하는 이유는 장래 확장성을 고려한 것이기도 합니다.(메모리라든가...) 보드는 그냥 P55 중 제일 싼 걸로 골랐습니다. MSI가 어느정도 믿는 메이커이기도 하고...
HDD의 경우 희망 용량이 어느정돈지 저로서는 알 수 없기 때문에 단일 하드로써 그리 큰 용량이 아니면서 무난한 시게이트 12세대 500기가로 넣었습니다. 원하는 용량대로 선택하시고...12세대 1TB도 추천 모델이긴 합니다. HDD는 확장이 쉽고 재활용 할 수도 있으니 일단 이 부분은 대충 참고만 하시길...
케이스는 취향이니 패스, ODD는 뭘 골라도 그게 그거니 그냥 가격 대조하려고 넣은 거니 모델에 신경은 안 쓰셔도 됩니다. 파워는 스카이디지탈 파워스테이션2 PS2-450EF 80PLUS인데, 특별히 고급모델이 아니면서도 무난하게 믿을만한 놈으로 골랐습니다. 그래픽이 제일 고심했는데, 포토샵 CS4의 경우 3D 가속을 지원하기 때문에 카드에도 어느정도 신경을 써줘도 좋습니다(3D 성능 자체보다는 비디오램 용량의 영향을 더 받습니다) 만약 아니라면 거의 화면 출력만 되는 걸 사도 상관없구요. 린필드는 내장 그래픽이 아직 없어서리...
로오나 2009/11/07 14:40 #
아, 감사합니다. 일단 슬림케이스나 이런 쪽으로만 아니면 상관없고요. ...인데 뒤에 생략하신 부분 중에 그래픽 카드와 파워는 중요한 부분이 삭제되어있는 것 같네요;;; 내장 그래픽 칩셋 같은건 쓸 생각 없고, 일단 그래픽 일 하려면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으음.
계란소년 2009/11/07 14:43 #
카드 메이커는 어느정도 취향을 타는 부분이고, 라데온이라면 4650/4670, 지포스라면 9600GT 선이면 될 듯 합니다. 라데온/지포스는 취향 문제라 딱히 뭐라 말하기 힘드네요. 파워는 앞 덧글에 짤린 부분을 적어놨습니다. 제가 적은 모델은 아수스에서 만든 라데온 4650이었습니다.
로오나 2009/11/07 14:47 #
아, 그렇군요. 그래픽 카드의 경우 제 개인취향은 역시 라데온 쪽입니다. 엔비디아는 요즘 인텔하고 너무 삐걱거리고 있기도 해서 현 시점에선 당분간은 배제하려고 하고 있고요. 추천 감사드립니다.
해츨링아린 2009/11/07 14:55 # 답글
파워가 에러군요 =3=;
로오나 2009/11/07 18:11 #
300W라니 이건 완전 미친 것 같아요
라세엄마 2009/11/07 14:55 # 답글
디자이너 따위 사진 달라고 하면 스크린샷 찍어주고 파일 달라고 하면 워드파일에 넣어주고 퉤퉤퉤투테ㅜ테ㅜ테퉤만어리;마넏;ㅣㅏㅁ런리; ㅁ니ㅏ얼미;낟ㄹ 흑흑흑...
엘레시엘 2009/11/07 16:27 #
출력소에 일러스트 출력해달라고 들고 갔더니 '이거 뭔파일임? HWP에 넣어주셈'ㅅ''이라고 하는순진한 얼굴에 대좌절했던 기억이 나는군요(...) 대체 무슨 생각으로 출력소 간판을 달아놓은거야-3-
라세엄마 2009/11/07 18:27 #
투명배경의 PNG파일 달라고 하니까 그림에 경계선도 없는데 하얀색 배경 채워서 보내주고 아하하하 ...[...
sleipnir 2009/11/07 14:55 # 답글
자련님이 말씀해주셨지만, 2d 그래픽이라면 램은 일단 많은게 좋을 듯하네요. 8기가 쯤 때려박고, 하드도 용량보단 버퍼가 많은 것이 좋을 듯.
로오나 2009/11/07 18:11 #
64비트는 안쓸거라서 8기가 램은 의미없고; 일단 4기가로 갈 예정입니다.
- 2009/11/07 17:50 # 삭제 답글
i7이 대세이죠..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도 좋지만 라데온쪽도 좀 좋긴합니다.
HDD 보단 SSD
그래픽 작업하시는 분이면 i7에 ddr3에 그래픽카드는
대략 3백만원짜리되는거 써주는게 센스..는 농담이고.
i7/SSD/DDR3/십만원대 그래픽카드면 충문할듯
카즈키 2009/11/07 17:54 # 답글
저건 좀 미친듯......ㅇ<-<...
이든 2009/11/07 18:02 # 삭제 답글
이게 왜 이오공감인지 누가 좀 말해주시죠
로오나 2009/11/07 18:10 #
깜짝 놀라서 '엥? 왜 이오공감?'하고 봤더니 이오공감에 안 올랐는데요? 혹시 밸리랑 이오공감 착각하신거 아닌가요?
Nine One 2009/11/07 18:06 # 답글
아니, 저 시스템 돌리면서 파워 300W????????????미친건가? 아니면 일 하지 말라는 거냐!
로오나 2009/11/07 18:11 #
언제든 다운되서 컴이 맛갈 준비를 하세요, 라는 스릴을 선사하는 거죠
홍차도둑 2009/11/07 18:08 # 답글
이럴때 가장 좋은 것은 PC방의 일반적 사양 되겠사옵니다.그정도면 웬만한 2d 작업은 다 하고 3d 게임에 맞춰져 있다는 점은 있을지 몰라도...
웬만한 PC방의 주류는 쿼드코어에 9800GT 정도가 보통이죠.
지금 제가 일하는 곳에선 고급사양이 i5에 그래픽은 GTX260 이긴 합니다만...솔직히 2d 는 듀얼코어로도 괜찮고 쿼드로도 충분합니다.
집에서는 켄츠필드에 라데온4830 가지고도 사진 보정작업 잘 하고 있습니다. 램은2G구요.
저야 워낙 자료저장 문제 때문에 하드만 이미 테라단위로 노는것 외엔...솔직히 저 사양은 좀 쎈데요? -ㅅ-
홍차도둑 2009/11/07 18:09 # 답글
근데 누가 저 상황에서 파워 300w 래요? 그건 좀 아닌데...-ㅅ-
로오나 2009/11/07 18:12 #
뭐 근데 앞으로 4~5년간 저걸로 계속 일하실걸 생각하면 저 정도면 투자해드려도 될 것 같습니다. 당장 제 컴은 2년 전 스펙이라 2년 이상 후에 업글할 생각이고...
욜덴 2009/11/07 18:10 # 답글
그래픽 쪽 일을하는사람입니다. 2d쪽을 하신다면 역시 가속능력보다는 메인램과 비디오 메모리가 관건입니다.일단 메인메모리는 4기가 정도 써주시고 (운영체계가 xp 64비트 이상이시아니라면 아무리많이 박으셔서 3.5기가밖에 인식이않됩니다.) cpu는 쿼드 계면 어느정도 무난할거같고 (포토샵에서 멀티코어지원시작한지 얼마않되지만 그래픽작업자분들은 반드시! 이런저런프로그램 동시에띠워놓게되서 쿼드가 절실해집니다.)
일단권해드리는건 라데온 4870계나 5700넘버대인데.문제는 5700대는 현재 수율이좋지못해 가격이비쌈니다 (성능은 4870이 높습니다) 그리고 저정도급의 비디오카드를 붙이면 반드시..파워가 받춰줘야합니다. 않그러면 외장하드 붙는순간에 다운됩니다.
모니터는 아버님께서 반드시 22인치를 하신다면 모르겠지만 요즘 대세는 24-26인치 사이입니다 (연새있으신분들은 시력이 않좋으셔서 )듀얼쓰지않고 인치큰것으로 가는추세입니다. (가격대도 많이 낮아져서)
램을 8기가 박는다면 2d작업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만 xp 64비트 체계나 비스타이상 운영체계는 필수입니다.
크래티컬한것이라고치면 cpu족은 일반적인 보급형을 쓰셔도 딱히문제는없지만 파워,메인램, 비디오카드는 하이엔트 급을 생각해보시는것이 좋을것같습니다.
다나와에서 그정도로 예상견적을 내보시고 +-10% 정도 잡으시면 어떨까합니다.
로오나 2009/11/07 18:13 #
조언 감사드립니다. 아버지께는 제가 반년전쯤에 24인치 모니터를 사드려서 그거 쓰고 계십니다.저 자신이 TN패널을 싫어하는 것도 있지만 그래픽 일 하는데 TN은 아무래도 좀 그래서-_-;5XXX대는 역시 안될 것 같고 4XXX대를 생각중입니다.
욜덴 2009/11/07 18:15 # 답글
일단 낮추는것만 고려한다면1. 쿼드-=> 듀얼계
2. 4870-> 미들급의 그래픽카드
3. 모니터의 인치수
정도라고봅니다. 파워 ,램은 반드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욜덴 2009/11/07 18:17 # 답글
제가 올해 1월에 시스템을 맞췄는때는 4xxx대도 비쌌는데요즘은 좀 거의절반가격이더군요. 5xxx 대는 총합 성능은 4 넘버보다 약간 떨어지는편이지만 전력소모가 더적고 안티능력이강하고 다이렉트 11을 지원하는 특징 이있습니다만.. 가격도 사실 출시가는싼데 수율이 않따라가서 한국에선 4넘버대보다 비쌉니다.
욜덴 2009/11/07 18:18 # 답글
노파심으로 ati와 amd는 서로 궁합이 좀 않맞는편입니다..트러블이 있을수도있는데. 그때는 ati관리자에서 메모리나 코어의클럭수를 수동으로 조금낮게 설정해주면 않뻗더군요..
로오나 2009/11/07 19:50 #
린필드는 그대로 갈 생각입니다. 그런데 AMD와 ATI가 한회사인데 궁합이 안맞나요? 요즘 AMD CPU 쪽엔 거의 관심을 안 두고 있었는데 좀 요상하군요;(인데 인텔과 엔비디아가 또 사이가 나쁘니 결국 앞으로는 AMD 그래픽 카드가 주목받는데 이것도 참 요상한 관계고;)
Skullist 2009/11/07 18:27 # 답글
계란소년님이 웬만큼 처리 해놓으셔서 마땅히 건드릴 부분은 없는거 같네요 =ㅅ=.....꼭 고치자면 저같은 경우 시게이트 500을 빼고 웨스턴 640 블루로 하겠습니다. (7200.11 시리즈 이후론 믿음이 안갑니다...)
로오나 2009/11/07 19:54 #
저도 웬디 쪽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WD640GB는 지금 제가 쓰는 모델이기도 하고^^(뭐 씨게이트도 쓰는 중인데 하필이면 7200.11;;; 문제는 안 생겼지만 그 사건 이후로 저도 씨게이트를 못믿게 됐음;;;)
강우 2009/11/07 19:29 # 답글
저 역시 이쪽으로 먹고살던 사람이라 간단히 조언드리면.램은 다다익선입니다. 윈도우 기본과 대부분의 최소 상주 프로그램만 생각해봐도 업무용으로 요즘 2g는 아쉬운 시대입니다.
(다만 램값이 요즘 ...미쳤긴 하네요)
하드는 SSD로 다시면 더 좋긴합니다만 부담이 되는건 사실이죠.
2d 도 2d 나름이고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따라서 쿼드를 제대로 지원한다거나 / 업무상 사용빈도를 고려해본다면 경우에따라 쿼드는 충분히 그 값어치를 하기 마련입니다.
VGA의 경우 사용하는 프로그램중에 CUDA가속같은게 된다던가 하면 48xx보다 쥐포 250, 260 정도가 더 효율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모니터는 22" 는 비추하고 싶은게 다른걸 떠나서 가격이 24에 비해서 크게 저렴하지도 않거니와 최대해상도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22"는 대부분 가로 1650x 이라 24"의 1920x 에 비해서 작업영역이 부족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또 2d작업용으로 TN패널은 절대적으로 비추합니다.
완전히 초슬림보다는 사용시간/로드부하비중을 생각해서(vga도 다실거면) 슬림/미들급 케이스를 사용하시는게 발열/통풍면에서 분명 유리해집니다. 공간이야 조금 더 먹지만요.
개인적으로 요즘 저/중가 파워중에서 추천하는모델은
FSP-60apn 시리즈입니다.
강우 2009/11/07 19:32 # 답글
같은 일러/포토샵을 쓴다고 해도, 보통 자신의 업무상 읽어들이는 파일의 크기나 보통 하는 작업에 걸리는 부하가 어느정도인지에 따라 투자를 하실 필요가 생깁니다.예로 간단한 디카 사진 개인편집용이라면 듀얼+2g 이런걸로도 그냥저냥 할만하겠지만, 업무용으로 수백메가 이미지파일 여러개 열어서 작업해야 한다면 얘기가 틀려지니까요.
로오나 2009/11/07 19:53 #
조언 감사드립니다^^ 저도 22인치 모니터는 싫습니다. 정확히는 TN패널이 싫은 거지만; 뭐 일단 본체가격만~이라고 달아둔 이유는 모니터는 살 이유가 없기 때문이고요.(반년 전에 24인치를 사드렸기 때문에)일단 현 시점에서 작업은 듀얼로도 충분하다곤 생각합니다만 아무래도 몇년 쓸걸 생각하고 사는 거니까요. 린필드에 4GB 램은 달고 갈 겁니다. 슬림 케이스는 전혀 쓸 생각이 없고요;
구아바 2009/11/07 19:41 # 답글
컴퓨터 쪽을 통 모르시나봐요 저도 최근 스펙들은 잘 모르지만. 저 정도면 그냥 적당선인데요. 그래픽 일은 2d라도 꽤나 고사양이 들어갑니다. 이 쪽 업계 일이 요구하는 사양을 너무 무시하고 계신듯 한 글이네요.
로오나 2009/11/07 19:48 #
전 고사양이 문제라고 한적 없는데요? 저 스펙의 밸런스가 문제라고 한 거죠. 저런 사양에 300W 파워 달아놓는게 도대체 무슨 센스냐고요.
소녀시대 탱구 2009/11/07 19:41 # 삭제 답글
우와~ 댓글이 많다!
구아바 2009/11/07 19:44 # 답글
자련님 말처럼 램 4기가랑 쿼드는 필수..단지 인터넷용, 멀티미디어용 컴퓨터도 아니고 작업용인데,
컴터 가격을 너무 낮게 보신 듯 합니다.
로오나 2009/11/07 20:05 #
아니 그러니까... 라고 달려고 보니 위에도 리플 하나 다셨군요. 답은 그걸로 대신하고; 저는 이 사양보다 '낮춰야한다'고는 한마디도 한적 없습니다.
LUNA 2009/11/07 19:47 # 삭제 답글
음... 다들 인텔쪽을 권하시는군요.CPU는 AMD 쪽으로 하시면 비용은 줄이면서 비슷한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제가 관심을 가진적이 꽤 되서 요즘 모델은 잘 모르겠에
요.
로오나 2009/11/07 19:50 #
CPU는 일단 린필드 그대로 갈 생각입니다.
Doyle Gin 2009/11/07 19:50 # 답글
저가 Win 7에서 현재포토샾,플래시,일러스트,인디자인,드림위버, 애프터에팩트,프리미어프로 CS4 쓰고있습니다만.
(근데 제일 많이 쓰는건 역시 포토샾, 플래시, 일러스트 드림)
(나머지는 심심할때 심심풀이로..)
저 컴이
NVIDIA GeForce 9300M GS
Intel(R) Core(TM)2 Duo CPU P7350 @ 2.00GHz
DDR2 2G
Hitachi 250gb
이정도인데 끊김없이 잘돌아갑니당~.
로오나 2009/11/07 19:51 #
뭐 제 사양에서도 문제는 없이 잘 돌아갈 것 같습니다만 아무래도 쾌적함과 향후 몇년을 쓸 물건이라 조금 가격을 높게 보고 있죠^^;
Doyle Gin 2009/11/07 19:51 #
참고로 요즘 대세는인텔의 i7과 ddr3 와 SSD입니다..
그래픽 카드는 엔비디아나 라데온 상관없어요..
8~20만원대 안에서 충분히 좋은거 살수잇어요,
뭐 님이 3D 애니 작업하시고 캐드등 만지시면 3백만원짜리도 있습니다만..
로오나 2009/11/07 19:56 #
i7은 너무 비싸서 쓸 생각이 없고요;(사실 그게 필요한가에 대해서도, 필요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역시 SSD도 가격대용량비상 아직 쓸 때가 아니라고 보고요;(예산문제가;)
이 컴은 제것이 아니고 아버지컴이고; 아버지도 2D 작업 하십니다.
그래픽 카드는 라데온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습니다.
Doyle Gin 2009/11/07 19:59 #
뭐 님/님 아버님 컴이시니 저가 이거 사라! 뭐라고 할수도 없는거죠 ㅋㅋ그냥 비싼 부품 살필요 없이 자기가 제일 만족하는 사양을 보고 사면 되는겁니다~
그게 정답이죠. 아무리 좋은 부품이라도 활용못하면 또옹 되는거니까요 ㅋ^^
메타트론 2009/11/07 20:01 # 답글
뭐 그래도 i7이 아닌게 어딥니까;;그래픽카드도 저렴한거네요
제가 아는 그쪽분들은 본체만 400만원이 넘으시더군요;;
로오나 2009/11/07 20:04 #
아니 저 사양을 보면서 아닌게 어디야~라기보다는;;; 단순히 사양의 밸런스 문제를 보고 기가 막혀하는 거지요; 밸런스 잘 맞는 고사양이었으면 이, 이건 좋지만 어렵겠어... 정도로 끝났을 이야기고요^^;
기만별 2009/11/07 20:02 # 답글
저번에 어도비에서 하는 세미나(사실 어도비 CS4 제품홍보겸 삼보i7홍보)를 갔는데 거기서는 i7을 이용해서 시연을 하는데, 엄청나더군요. 우월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로오나 2009/11/07 20:06 #
i7 정말 우월하긴 하죠. 친구가 140을 들여서 본체를 맞추는 미친 짓을 했는데 그때 써보고는... 후후후. 가격이 조금만 쌌어도 갈아타고 싶었어요 진짜로_no
hogh 2009/11/07 20:30 # 답글
2000년때 처음으로 컴퓨터 샀을땐 엄청 비쌌었는데. 한 10년가까이 되니 역시 다르네요. 쩝.
로오나 2009/11/07 21:03 #
요즘이야 뭐^^; 라곤 해도 제가 샀던 2년전하고 비교하면 또 같은 등급 사양 대비 가격이 좀 올라간 느낌이에요.
笑笑萬事成 2009/11/07 20:43 # 답글
어익후 요즘 저도 컴퓨터 맞추려고 열공(?)중인데 이런 글이 올라왔군요,일단 CPU로 보면 램은 2G두개 달아서 4G로 가는게 좋을듯 싶구요,
슬림->미들타워 로 올리고 파워도 450정도로 올리면 좋을듯 싶습니다.
그래픽은 현재 상황에서 보면 라데온 4870이나 4850정도면 될듯 싶습니다.
(덧, 도박성으로 ACC보드 + 칼리스토or헤카로 저렴한 가격에 칼네브나 헤네브로 가는 방법도....)
로오나 2009/11/07 21:04 #
네. 그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슬림 케이스는 아무래도 영 아니라고 보고 있고요. 파워는 오래 쓰고 할 거니 좀 좋은걸로 500 가버릴까 싶어요.
winbee 2009/11/07 20:45 # 답글
사양은 그렇다쳐도 모니터가 가장 큰 변수입니다보급형삼성모니터보단 삼성이나 엘쥐 A급패널을 수입해서 모니터를 만들어 팔아먹는 외산이 더 낫습니다 진짜...
돈이 문제라고는 하셨지만 모니터는 돈 아끼면 진짜 피눈물피바다..
..그러고보니 어느 겜회사 초 유명 원화가는 에이조 모니터 30인치 2대를 듀얼로 돌린다나머라나..모니터는 정말 돈을 쓰게 만듭니다..
로오나 2009/11/07 21:04 #
아, 모니터는 위에도 좀 썼지만; 아버지께서 이미 24인치를 쓰고 계셔서 안쓸 거고요. 저기다 적은건 그냥 저 사무실에서 저런 스펙을 쓰고 있다고 이렇게 맞추라고 적어줬더라~하는 이야깁니다^^;
이네스 2009/11/07 21:45 # 답글
그런데 2D든 3D든 글픽작업에선 시퓨,램,SSD가 왠만해선 깡패라서. ㅡㅡa AMD는 일단 비추입니다. 명령어셋부터가 지원안되서.그리고 파워는 FSP 500APN만되도 괜찮습니다. 여기저기 나도는 쓰레기와는 차원을 달리하는 안정성!
근데 랜더링이 들어가면 I7은 선택이 아니라 필숩니다.
시간이 배정도 차이가 나버려서.. ㅠㅠ
로오나 2009/11/07 22:58 #
파워는 뭐 되도록 좋은걸 쓰려고요. 당장 저도 시소닉 500W를 쓰고 있기도 하고.
dhunter 2009/11/07 22:05 # 삭제 답글
아무도 지적 안하셔서 지적하고 갑니다.사실.
스카이디지털 정도의 브랜드만 된다면,
300W도 충분합니다.
요즘 컴퓨터는 실제로 300W 잘 안쓰니까요. 쓰게 되더라도 스카이디지털쯤이면 300W를 견뎌 낼 수 있습니다.
'초슬림'을 맞추고 케이스 사이즈를 줄이다 보니 나온 고육지책 아닐까 싶습니다.
로오나 2009/11/07 22:58 #
호오, 그런가요? 음... 그래도 300은 좀-_-;;;
dhunter 2009/11/07 23:28 # 삭제
노트북 보시면 수십W도 되는데요 :)메이커의 PC도 200W 급에서 마무리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네스 2009/11/08 09:23 #
글픽카드와 시퓨가 토탈로 300정돈 먹어줍니다. 하드가 뒤져나가는 대참사가 발생할수 있지요.
ㅇㅇ 2009/11/07 22:06 # 삭제 답글
현재 램 값은 폭ㅋ등ㅋ 상태고 내년 초부터 차차 가격 진정 들어간다고 하니까 당장 필요하신게 아니시면 램은 내년에 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로오나 2009/11/07 22:58 #
그렇게 되면 또 컴 구입 타이밍이 애매해져서... 고민하게 되긴 하네요
달려옹 2009/11/07 22:15 # 답글
2004년형 맥미니셨으면..2009년형 맥미니로....모 이럴까요?ㅋ
로오나 2009/11/07 22:58 #
맥은... 안 되겠어요 아무래도;
Initial_H 2009/11/07 22:40 # 답글
이 수많은 댓글에도 난독증을 보이는 분이 몇분 계시고=_=;;저도 그래픽일을 하는 입장에서 말씀드리는데요. SSD까지는 아니더라도 웬디 640으로 싸게 레이드라도 구성해드리세요. 가뜩이나 입출력 데이터가 크고 많은데 하드가 느리면 렌더링 시간은 둘째치고 속터져 죽어요ㅠㅠ
로오나 2009/11/07 22:58 #
일단 웬디640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도 쓰고 있는 하드고^^;
hislove 2009/11/07 22:55 # 답글
...다른 건 잘 모르겠고,아버님의 작업용 소프트웨어 중 어도비 CS4 계열이 있다면, 그래픽카드는 라데온보다는 지포스가 낫습니다.
CUDA를 지원하느냐 안 하느냐에 따른 작업효율 차이가 확실히 나더군요. ㄱ-
CUDA 지원 자체야 8x00대부터 하던 것이니 특별히 비싼 걸 추천하고 싶진 않고 말이죠...
... 물론 굳이 CS4가 아니더라도, CUDA를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신다면, 기왕이면 지원받는 게 낫습니다.
hislove 2009/11/07 22:56 #
물론, OS 설치 시에 그래픽 드라이버는 CUDA 지원용 별도 드라이버를 따로 설치해야 제대로 지원된다는 것도 중요한 내용입니다. (......처음에 몰라서 어 이거 왜 별차이가 없지 했더라는 ㅠㅠ)
로오나 2009/11/07 22:57 #
지포스에 그런 효용이 있었군요. 요즘 엔비디아랑 인텔이랑 너무 삐걱거려서 지포스는 피하고 싶었는데... 으음. 이거 또 변수가;;;
크로넬 2009/11/07 23:04 # 답글
VGA가 4350에 파워가 80플러스라 파워는 크게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만... 더 높인다면 파워도 FSP 400 정도로 가는 게 좋겠군요.2D 작업이 어느 정도의 사양을 필요로 하는지를 잘 몰라서 VGA쪽은 추천드리기가 좀 난감하네요.
사양이 지금에서 더 올라간다면 80플러스라도 300은 좀 부족할 것 같고 400정도는 되야할 것 같습니다. 요즘 FSP게 반응이 좋더군요.
로오나 2009/11/07 23:15 #
일단 46XX대나 48XX대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윗분의 CUDA건을 들으니 또 흔들리는 이 마음_no사실 린필드로 해드릴까 아니면 구형 CPU를 쓸까도 고민중이긴 합니다. 어쨌든 파워는 좋은걸로 갈 생각이었는데 FSP라... 참고하겠습니다~
히미코 2009/11/08 00:32 # 답글
왠지 이러다가 파코즈 시스템란에나 나올것 같은 괴물시스템이 맞춰질듯한 느낌이...
그라드 2009/11/08 00:56 # 답글
오홍... 덕분에 유용한 정보를 많이 얻게 되네요 +_+ 본문에서도 댓글에서도 :) 컴 전공이라면 무조건 컴 사양 물어보는 친구들에게 뭐라도 말해줄 수 있겠어요...
바람君 2009/11/08 01:49 # 답글
저 파워라면 몇개월 안가서 데이터가 하늘로 승천하겠는걸요,...ㅎㄷㄷㄷㄷ
크림 2009/11/08 12:10 # 답글
데이터를 허공에 전송할 기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