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테그라 스마트북에 구글 크롬 OS 채택한다

(엔비디아에서 제작한 테그라 탑재 스마트북 모비노바(Mobinnova) N910 시제품 디자인샷)




엔비디아가 테그라 기반의 스마트북(넷북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인텔 아톰 프로세서를 쓰는 것도 아니고, 윈도를 쓸 수도 없으며, 무엇보다 테그라도 ARM 계열이므로 전 스마트북으로 부르겠음)에 구글 크롬 OS를 채택하기 위해 구글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덤으로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구글 안드로이드 역시 테그라에 맞게 최적화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하네요.

물론 이러한 협약은 테그라 칩셋에 국한된 이야기입니다. 엔비디아의 아이온 플랫폼은 넷북과 넷톱에서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지만 그쪽은 일단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시리즈를 쓸 수 있으니까요. 굳이 구글 크롬 OS를 갖다 쓸 이유가 없겠죠.(근데 파인트레일이 나오기 시작하면 아이온 플랫폼은 도대체 어떻게 되려나;)

얼마 전에 엔비디아 측에서 테그라 칩셋을 위한 운영체제로 윈도 CE를 채택한다는 이야기가 나왔지만, 역시 그것만으론 부족함을 느낀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구글 크롬 OS가 어느 정도의 퀄리티를 보여줄지는 모르겠지만 중요한 것은 윈도 시리즈가 지원하지 않는 ARM 칩셋들을 지원해준다는 것이고, 아직 시장에 제대로 모습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는 스마트북 제품군으로서는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신뢰성을 줄 수 있는 OS의 존재가 절실할 것이니 만큼 구글 크롬 OS의 등장은 스마트북 진영에게 있어 커다란 승부처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지금도 우분투라던가 하는 리눅스 OS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이쪽은 아무래도 일반인이 별로 친해지고 싶지 않은 그런 느낌이라서-_-; 구글 크롬 OS도 리눅스 커널을 이용하지만 종래의 리눅스 계열들과는 느낌이 확연히 다른데다 구글의 이름을 업고 있다는 결정적인 어드벤티지를 갖고 있죠. 구글쯤 되면 새로운 OS를 만들어도 사람들이 '구글이 만들었으니까...' 하고 한번쯤 써볼만한 마음이 들 거라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결과는 나와봐야 알겠지만서도.

현재 스마트북용 ARM 칩셋으로는 최고성능의 대명사로 떠오른 엔비디아의 테그라, 그리고 맨 처음 스마트북의 개념을 주장한 퀄컴의 스냅드래곤을 비롯 몇몇 업체들이 있고 삼성도 1GHz 이상의 프로세서를 내놓은 상태인데... 역시 구글 크롬 OS의 등장 이후부터 스마트북 제품군이 활발하게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근데 ARM 칩셋의 성능도 많이 올라갔고, 인텔은 돈 왕창 투자해서 모블린을 만들어서 심기를 거슬리게 하고 있는 만큼 마이크로소프트도 ARM 칩셋을 지원해주면 좋을텐데 말이죠^^;

현재 시점에서 엔비디아와 구글의 이러한 협약은 정말로 윈-윈 전략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엔비디아 입장에서는 테그라 스마트북을 런칭할시 사람들의 관심을 모을 수 있는 임팩트를 가진 OS를 얻을 수 있고, 구글 입장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배하는 기존 OS 시장에 뛰어들어서 점유율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을 텐데, 그들의 점령에서 벗어나있는 ARM 칩셋 진영을 통해 시장에 치고 들어갈 수 있을 테니까요. 이 둘이 결합된 제품들이 많이 나와서 우리나라에서도 볼 수 있게 되면 좋겠군요. 뭐 우리나라는 윈도의 점유율이 절대적으로 높은 나라라 그건 또 어려워보이긴 하지만, 수요가 있으면 그래도 소규모로나마 공급을 볼 수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한편 엔비디아와 구글의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어떤 반응을 보일지 모르겠습니다. 구글 크롬 OS와 같은 컨셉의(그리고 실질적인 발표는 훨씬 먼저 해두었던) 웹 OS 가젤은 과연 어떤 용도로 쓰이게 될지, ARM 칩셋을 지원하지 않을지... 아직까지는 알 수 있는 게 너무 없군요. 크롬 OS도 가젤도 정보 좀 확확 오픈해줬으면 좋겠어요.






덧글

  • 천하귀남 2009/09/25 15:36 # 답글

    뭐 구글 크롬OS야 안에 들은 크롬만 잘돌아주면 장땡일듯...
    더 요구하기엔 스펙이 참 애매합니다.

    우려되는건 테그라에 맞게 크롬OS를 포팅하면서 테그라에만 돌아가는 기능이 들어가면... 짝퉁리눅스로 몰려 삼족이 멸문되도 할말없겠군요.

    개발자들한테 공통된 개발환경 만든다고 했는데 아무래도 그러기는 쉽지 않은듯 합니다. 애플처럼 하드웨어도 직접 만들던지 하기 전에는요.
  • 로오나 2009/09/28 14:22 #

    아무래도 ARM 시장 전체를 원할테니까 그렇게 가진 않지 않을까요? 어쨌건 구글이니까 돈은 많이 투자하겠죠. 개발환경 부분은 안드로이드를 보면 나름 괜찮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 계란소년 2009/09/25 19:36 # 답글

    인터넷만 하란 소리구나! 어차피 메이저 윈도가 아닌 이상 응용프로그램은 그다지 기대 안 합니다만...
  • 로오나 2009/09/28 14:23 #

    거의 뭐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어플리케이션들이 있잖아요, 모드죠. 그 부분은; 아마 실제로 크롬이 투입되면 개인 개발자들이 만드는 것들이 나올지도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쪽에선 기대할 수 없는 부분이고;
  • 동굴아저씨 2009/09/25 21:57 # 답글

    그런데 가격은...가격은...
  • 로오나 2009/09/28 14:23 #

    일단 엔비디아 제품은 200달러대라고 하고 있습니다.(299달러겠죠 뭐;)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7 대표이글루_mov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