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MS 윈도 호환 OS '티맥스 윈도' 7월 공개?





헉! 이런 굉장한 게 개발되고 있었단 말야? 저,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이봐)

그러니까 국내 IT업체인 티맥스소프트에서 지난 4년간 200여명 이상의 인력을 투입해 PC용 국산 운영체제(OS)를 개발하고 있었다는군요. 아직 확정되지 않은 이 OS의 이름은 현재 '티맥스 윈도'가 유력하다는데...

이 OS는 윈도32 API를 이용, 1000여개의 라이브러리를 직접 개발하는 방식으로 윈도SW와의 호환성을 구현한답니다. 자세하고 전문적인 것은 잘 모르겠지만(...) 윈도는 아니지만 윈도의 어플리케이션들을 돌릴 수 있는 근사한 프로그램이다~라는 거겠죠. 워드프로세서, 안티바이러스 등 국산 소프트웨어 제품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의 호환성을 집중 검증한다는데...

일단 제품 자체의 퀄리티는 전혀 모르겠지만 꽤 임팩트가 있군요. 여태까지 새로운 OS가 나온다고 하면 윈도하고 OS-X를 제외하면 만날 리눅스 기반으로 마이너하게 북 치고 장구 치면서 노는 느낌이었는데(심지어 구글 안드로이드조차도) 실로 메이저하고 우리 컴퓨터 생활의 필수품인 윈도를 기반으로 해서 만들어진데다가 호환성이 뛰어나다면 이거 좀 해볼만하지 않겠어요?

일반 소비자 대상 제품이라곤 해도 바로 정품이 팔릴 거라고 생각한다면 세상을 너무 만만하게 보는 것이고(...) 일단 프로모션으로 성능을 입증한 후 기능제한 없고 대신 사용기간 제한이 있는 체험판 좀 아낌없이 풀어주시면 이런 건 도저히 그냥 못 지나치는 관심 있는 고수분들께서 먼저 쓰고 입소문을 퍼뜨려주시겠죠. 일반인에게 권할 정도로 괜찮은 제품이라면 여기에서부터 승산이 생기겠네요.

그리고 나서 가격이 싸다면, 역시 패키지가 팔리는 것을 기대하기보다는 체험판에서 바로 온라인 결재 들어가거나 대기업 PC, 노트북에 OEM으로 들어가는 걸 노려봐야 할겁니다. 윈도보다 가격이 싸서 OS를 탑재하고도 가격을 내릴 수 있다면 그건 굉장한 메리트죠. 외국에서야 리눅스 탑재 제품군이 나오지만 어디 우리나라에서 그게 가당키나 한 말인가요? 윈도에서 쓰는 프로그램은 다 돌아가야죠. 고가 제품군에서야 별로 차이를 못 느끼겠지만 저가형 넷북 제품군에서는 같은 제품에서 윈도 탑재 제품군과 이 제품군이 3, 4만원만 차이가 나도 엄청난 메리트로 느껴지지 않을까 싶군요.

현재 공개된 정보가 거의 없는데다 여러 가지로 논란도 있는 것 같지만 그래도 앞으로 관심 갖고 살펴볼만한 물건인 것 같네요. 과연 7월에 예정대로 공개될 수 있을 것인가? 그리고 과연 제대로 먹혀서 시장에 안착할 수 있는 물건일 것인가!

...그런 의미에서 이 물건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 정보 좀.(...)



핑백

덧글

  • Merkyzedek 2009/03/13 22:19 # 답글

    뜬금없군요. 그래도 기대는 됩니다. ㅎㅎ
  • 로오나 2009/03/13 23:22 #

    Merkyzedek // 적어도 재미는 있을 것 같습니다.(어?)
  • gma... 2009/03/13 22:28 # 삭제 답글

    MS도 못하는 100% 호환이라...

    그냥 마케팅 전략이라고 보시는 편이 낫지 않을까요?

    MS가 내부 스펙을 정확하게 공개도 하지 않는 상황에서 어떻게 100% 호환을 이야기 합니까...

    크게 기대하지 않는 편이 나을겁니다.

    그 동안 티맥스의 행보를 보자면, 국산 제품임을 내세워 정부 쪽에 공급할 것을 목표로 만들고 있을 겁니다.

    차리리 자체 OS를 만들겠다고 했으면 이렇게까지 불신하지는 않겠습니다... 공개되지도 않는 MS와 100% 호환을 이야기 하다니요...
  • 로오나 2009/03/13 23:23 #

    gma... // 아니 100% 호환이라는 말은 저도 쓴적 없고 기사에도 없는데요; 오픈소스와 국산 프로그램들의 호환성을 최대한 추구한다는 이야기가 있을 뿐. 뭐 일단 기본적으로 호환성을 무기로 들고 나오겠지만 100% 호환 따윈 될리가 없겠죠. 윈도도 서로 다른 버전까지 호환이 안 되는 마당에-_-;
  • 천하귀남 2009/03/13 22:32 # 답글

    티맥스 소프트는 기업용 프로그램 전문기업으로 기업에서 사용하는 DB, 웹서버, ERP등을 개발하는 업체입니다.
    그러다보니 이번에 만든 운영체계는 일반인용이 아니라 기업의 윈도우 서버 2003이나 2008을 대체하는게 목적입니다.
    한글이나 워드 이런 프로그램은 돌아가기는 할겁니다만 게임등은 보장 못합니다.
    실상 티멕스 제품 전용으로 나오지 않을까 의심합니다.
    그리고 윈도우 API를 이용한게 아닙니다. 윈도우 api를 만든겁니다. 대단하기는 하지만 과연 100% 완벽하게 만들었을지는 의문이군요.
  • 로오나 2009/03/13 23:25 #

    천하귀남 // 그런데 티맥스 측에서는 이 물건을 기업이 아닌 일반 소비자 대상으로 만들고 있다고 말하고 있는 상황인데^^; 뭐 성능이 어떻게 가격이 어느 정도로 책정되느냐가 관건이겠습니다만. 근데 윈도 API를 만들었다는 건 정말 대단하군요-_-;
  • 키넷 2009/03/13 22:39 # 답글

    대부분 리눅스+와인(...)으로 추측하더군요...
    티맥스에서 아니라고는 하는 것 같던데
    윈도 호환 OS를 팟하고 만들수 있을 것 같지는 않잖아요...
    몇년 전부터 있던 ReactOS도 아직 호환성이 별로인데...
  • 로오나 2009/03/13 23:25 #

    키넷 // 결국 리눅스라면 대단히 실망스럽겠지요. 근데 말하는건 일단 아니라고 하고 있는데... 으음.
  • 우주인 2009/03/13 23:04 # 답글

    수년전에 티맥스에서 국산 OS를 개발한다는 얘길 들었는데 드디어 나오나보군요. 근데 Windows 호환이라니~ 재미있군요. 시장성은 둘째치고라도 기업체에서 시간과 자금을 들여 MS 호환 OS를 개발한다는건 여러모로 관심을 끌만한것 같은데요.
  • 로오나 2009/03/13 23:26 #

    우주인 // 그러게요. 근데 일단 방향성을 잘 잡은건 분명해보입니다. 국내에서 윈도 호환도 안되면서 뭘 하겠다고 하면 그것 자체가 어리석죠.
  • NePHiliM 2009/03/13 23:51 # 답글

    제 친구 회사입니다. [ ..] 공개됬근여
    -네피
  • 로오나 2009/03/13 23:52 #

    NePHiliM // ............
  • 13번째빈 2009/03/14 00:13 # 답글

    만약 MS가 타 OS에서의 익스 사용에 제동을 건다면
    살아남기 힘들어 보입니다. 일단 나오고 볼 일이지만
    사무용 수요라도 흡수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와인의 호환성을 생각하면 크게 기대하지는 않습니다.
  • 로오나 2009/03/14 23:50 #

    13번째빈 // 뭐 거기까지 말할 단계도 아닌 것 같네요 아직;
  • SoulLoss 2009/03/14 00:59 # 삭제 답글

    MS 호환이란점이 불분명하긴 하지만....가격과 성능이 나와준다면야. 뭐... ㅇㅅㅇ.... 랄까요
  • 로오나 2009/03/14 23:51 #

    SoulLoss // 속속 입수되는 정보들을 보니 어째 별로 기대할 물건 아닌 것 같습니다.
  • 최면 2009/03/14 13:24 # 삭제 답글

    저는 회의적입니다. 국산 소프트웨어 제작 회사라서 정부 업체에 공급될지는 모르겠지만..
    계속 연기하는 것도 그렇고.. 7월이라면서 아직 단 한 장의 사진도 유출이 되지 않고 있네요..
  • 로오나 2009/03/14 23:51 #

    최면 // 저 기사에서도 그 부분을 꼬집고 있는데, 이런이런, 원래부터 여러모로 논란이 많았군요.
  • movsd 2009/03/14 14:00 # 삭제 답글

    1년전부터 똑같은 언론플레이만 하고 있는 것을 보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기 어려워 보입니다. 1년전에 쓴 글을 엮어놓고 갑니다.
  • 로오나 2009/03/14 23:51 #

    movsd // 정보 감사합니다. 기대감이 파시식 식어버리는군요.
  • gma... 2009/03/14 14:15 # 삭제 답글

    로오나님...

    아... 제가 깜박했습니다...

    로오나님은 티맥스 OS관련 기사를 보신 게 이번이 처음이시죠?

    저는 1년도 더 전부터 봐왔습니다...

    그 당시 티맥스에서 주장하는 바가 100% 호환에 윈도우보다 더 보안이 뛰어난 OS 였습니다.

    지금은 슬그머니 100%라는 말이 사라졌지만, 그 당시에는 정말 당당하게 외치고 있었습니다...

    100% 호환...
  • gma... 2009/03/14 14:20 # 삭제 답글

    참고로 국내 Linux관련 사이트에서 이 제품에 대한 토론이 좀 있었습니다...

    읽어보시면 아주 재미있을 겁니다...

    http://kldp.org/node/92098
  • 로오나 2009/03/14 23:52 #

    gma... // 네. 처음이었습니다. 으음. 정보 감사드립니다. 매우 흥미로운 정보들인 동시에... 티맥스윈도에 대한 기대감을 단번에 식혀주는군요. T-1000이 액체질소 맞았을 때 어떤 기분이었을지 알 것 같기도 하고.(...)
  • imc84 2009/03/14 14:26 # 답글

    잊을만하면 나오네요 이거...;
  • 로오나 2009/03/14 23:52 #

    imc84 // 설레발 역사가 꽤 된 것 같네요.
  • Erwin 2009/03/14 15:46 # 답글

    만약에 저게 제대로 나와준다면야 ATM기계에 있는 윈도들, 지하철 안내 전광판에 들어가는 것들 모두 저걸로 다 갈아치면서 돈을 좀 절약할 수 있을지도요... 근데 링크들 들어가보니 어째 신뢰가 좀 거시기하군요.;;
  • 로오나 2009/03/14 23:52 #

    Erwin // 네. 정말로 그렇군요;
  • 유나네꼬 2009/03/15 19:31 # 삭제 답글

    위엣분들도 주르륵 적어주셨지만 정말 전부터 나오던 떡밥이고...;
    사실 나와주고 정상적으로 [그러니깐 스팩만큼]돌아가준다면...
    그렇다며 갈아탈 용의를 가진사람은 많지 않을까? 그레소 세계적으로도 그렇게 흔한일은 아니닌간 해외 시장도 있을테고.... MS가 잘 못하는 오픈소스에 대한 갈증에 윈도우 기반이라면 양덕들이 주르르 달라붙을꺼 같기도 하고....음..... 내 입장에서는 기대는 안하고 응원이야;
  • 로오나 2009/03/15 19:33 #

    유나네꼬 // 으음. 나도 그런 마음에 될 것 같았는데 뭔가 신뢰도가 떨어지는데. 좀 슬프다-_-;
  • 티맥스직원 2009/03/27 06:33 # 삭제 답글

    솔직히 짧은 시간안에 100% 윈도우 호환을 믿는 분들이 별로 없겠죠~^^; 제가 OS 개발팀에 있진 않지만 외부분들보다 더 잘아는건 확실하고, 제 입장에서도 처음에 윈도우라는 걸 너무 만만하게 본건 아닌가 걱정도 했고, 역시 회사는 어렵다는 걸 실감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MS의 아성에 도전해보겠다는 의지를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계속 가져갈 것이라는 것에 희망을 걸어보고 싶습니다.
    우선 국내에서 브랜드 파워도 어느정도 키워놨으니 영세한 기업에서 윈도우를 개발할때보다 전략적, 마케팅적으로 먹힐 가능성은 높고,이 상태에서 테스터들만 많이 확보할수 있다면(즉 써보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MS 윈도우를 언젠가 뛰어넘을수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도 해 봅니다.
    MS 윈도우도 처음에는 개판이었습니다.. ㅡㅡ;
    그래서 응원해 주는게 더 힘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우리나라에서 윈도우 같은 OS를 개발하게 될지 상상이나 했었습니까? ^^;
    우리나라에서 1년에 MS에 나가는 돈이 얼만지 아십니까? 그 비용중 OS 가격은 일부밖에 안됩니다. 천문학적이지요~
    그리고 추가로 어느분인가 IE 지원 관련 댓글을 다셨던데, 브라우저, 오피스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ㅎㅎ
  • 다이아 2009/04/02 01:39 # 삭제 답글

    티맥스직원// OS, 브라우저, 오피스 모두 개발하고 있다고 하셨는데, 전부 맨땅에서 개발하고 계신것은 아니겠지요? 오픈소스를 이용하고 있지 않나요? 만약,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OS개발..뭐 이런 말은 좀 낯간지러운 소리가 아닌가 싶네요.

    단, 모든 것을 맨땅에서 개발하고 어느정도 성과가 있다면.. 그것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리고, MS 처음에 개판이었다는 말 동의합니다. 왜 그렇다고 생각하시나요? 테스트가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이겠지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4월 공개를 7월로 변경했다고 하면, 지금은 오픈베타 버전을 무료로 배포시켜서 충분한 테스트를 해야 하는 단계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지 못하는 이유가 있는 걸까요?
  • 잡상인 2009/04/15 11:57 # 삭제 답글

    OS가 알파 테스트를 못 거친 상태에서 브라우저와 오피스 개발이라. 물론, OS 기획 단계에서 윈도 API와 POSIX API를 지원한다고 써놨으니 그거 이용해서 만들면 되겠네라고 생각하겠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이미 윈도 API나 POSIX API를 이용한 오피스와 브라우저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 판국에 브라우저와 오피스를 개발한다는 건 수틀리면 timos 전용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겠다는 꼼수로 밖에 안 보입니다.
  • 시연동영상 2009/05/11 19:08 # 삭제 답글

    네이버 헤드라인에 떠있길래 검색해봤더니.. 구동영상은 커녕 달랑 로고와 사장얼굴뿐이다. 홈피를 가도.. 마이크로소프트처럼 다운로드 페이지조차 없고, 구동동영상을 보여주면서 멀티테스킹이라든지 티멕스 윈도우형태를 홍보하는 영상조차 없다니.. 제대로 된 OS를 개발하는지 궁금하다...
  • 티멕스임시라도 2009/05/11 19:18 # 삭제 답글

    평가판이라도 공개했으면 좋겠다. Windows 7/Vista/XP/2000/98/97, Mac OS, Rinux는 이미 알려진 OS이고 시연동영상 구동영상 등이 있고하여 호환성 보안 등을 믿고 쓸 수 있겠다만, 우리는 국산이란 이유로 무조건, 구매하는 소비자는 아니다. 티멕스가 멀티테스킹이라든지, 윈도우를 따라잡는 요소 즉 OS적 요소를 검색해봐도 단지 개발이 되었고 출시된다고 하는데, 티멕스윈도우를 보여주었으면 한다. 시동하고 컴퓨터를 제어하는 모습을 티멕스윈도가 보여줬으면 한다. 그래야 물건을 사던지 말던지 할것 아닌가.
  • 만약에 2009/05/11 19:28 # 삭제 답글

    티멕스윈도우가 타사 윈도우 운영체제를 베끼지 않고 완성도 높고, OS로서 물건답게 만든 순수운영체제라면, 난 티멕스 OS 반드시 산다. -_-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7 대표이글루_movie